올바른 정책에 따라 올바른 사도의 길이 함께 하길
올바른 정책에 따라 올바른 사도의 길이 함께 하길
  • 이주복 기자
  • 승인 2009.03.31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교과학습 진단평가 시험이 지난달 31일 찬반 논란 속에 치러졌다.

일부 학부모는 이번 평가가 학생과 학교를 줄 세우는 `일제고사라고 주장하며 자녀를 데리고 체험학습을 떠나기도 했다.

그러나 평가를 거부하기 위한 학생들의 조직적인 백지답안 제출이나 오답 적기 등 애초 우려했던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

진단평가는 학년 초 학생의 학력 수준을 파악해 이에 맞는 학습지도를 하기 위한 시험으로, 평가 결과는 내달 교과별, 영역별로 ‘도달’과 ‘미도달’로 구분돼 학생에게 통지된다.

그러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일부 학부모단체는 이번 진단평가를 ‘학생과 학교를 줄 세우기 위한 `일제고사’로 규정하고 거부운동에 나섰다.

울산에서도 전교조는 46명이, 교육청은 30명이 시험을 거부하고 폐교된 내화분교로 체험학습을 떠났다고 각각 밝혔다.

물론 이 같은 교육정책에 전교조가 반대하는 이유는 학교와 학생을 서열화해 결국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진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서열화가 아닌 학력을 진단하는 시험으로 앞으로 학생들의 수업지도와 학습 방향의 길잡이로 필요한 정책이라는 것이다.

양쪽 주장이 틀린 것은 아니다.

지난번 시험에서 일부 학교에서의 성적 조작 문제와 이를 근거로 성적이 향상되지 않으면 교사들의 평가에 반영한다는 것이 발단이라는 것이전교조의 주장이다.

교육당국은 결국 일제고사가 아닌 학습 진단 평가로 학생들의 내신 평가나 교사들의 학습지도력 평가에는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으나 일부 교사나 학부모들은 이를 수긍하지 않고 있다.

동시에 동일한 내용으로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나타난 결과는 학교나 학생을 서열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특히 지역의 서열화로 소위 8학군의 등장을 반대하는 전교조 교사들에 거부의 빌미를 제공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교육 관계자들이 서열화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전국 학생들의 성적을 진단하기 위함이라는 정책에는 순응해야 하는 것도 전교조를 떠나 교사들의 책무다.

학교에서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시험을 거부하는 것은 결석으로 처리한다고 분명히 밝혔는데도 이를 거부하는 학부모나 교사들의 취지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없지는 않다.

시험 거부가 초중학생들의 순수한 자발적 표현은 아닐 것이다. 학부모나 교사의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정책은 숱한 굴적을 겪으면서 학생들의 희생을 강요했다.

정치적 여건, 지도자의 상황에 따라 교육정책은 한마디로 아침저녁으로 변해 왔다.(朝變夕改)

이로 인해 교육정책만큼은 그 어떤 정책보다도 불신의 벽이 높다.

오늘이 이 사태도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해명과 만류에도 발생한 오늘의 이 사태도 신뢰를 잃어버린 교육정책 때문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모든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학부모와 교사, 교육 당국의 신뢰회복이 우선돼야 한다. 신뢰가 구축되지 않은 현실에서 서로가 불신의 벽만을 높이면 결과는 뻔하다.

대립과 갈등으로 점철된 우리 교육의 역사를 또다시 되풀이해야 하는 안타까운 미래가 기다린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주문한다. 서로가 믿음을 갖고 올바른 정책에 따라 올바른 사도의 길이 함께 하길.

/ 이주복 편집부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