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주민투표 운동본부 “수도권이 과반수,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들러리 못해”
울산 주민투표 운동본부 “수도권이 과반수,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들러리 못해”
  • 성봉석
  • 승인 2020.05.24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후핵연료 시민참여단 549명 확정 짓고 OT… 울산은 반발로 무산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가 지난 23일 중구 ‘위앤비즈’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전국의견수렴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행사장 앞에서 밀실·졸속 추진되는 엉터리 공론화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가 지난 23일 중구 ‘위앤비즈’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전국의견수렴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행사장 앞에서 밀실·졸속 추진되는 엉터리 공론화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사용후핵연료 중장기 관리방안에 대한 전국 의견수렴 과정이 본격화한 가운데 울산지역은 거센 반발로 시작부터 무산됐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는 사용후핵연료 중장기 관리방안에 대한 전국 의견수렴에 직접 참여하는 ‘시민참여단’을 최종 확정하고, 지난 23일 전국 14곳에서 실시간 화상회의 방식의 오리엔테이션(OT)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울산지역에서도 이날 중구 학산동 ‘위앤비즈’에서 행사가 추진된 가운데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행사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맥스터 증설을 위한 들러리 시민공론화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운동본부는 행사장으로 진입하며 오리엔테이션 참관을 요구했고, 이를 막는 주최 측 관계자와 한때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갈등 끝에 주최 측은 운동본부 참관 시 위압감 등으로 원활한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시민참여단을 귀가시켰고, 결국 울산지역 오리엔테이션은 무산됐다.

이후 운동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아직까지 전 세계 어떤 국가도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처분할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10만년 이상 생태계로부터 철저히 격리시켜야 하는 이 위험한 쓰레기 문제를 고작 2주 동안 시민 549명을 모집해 참여자에게 120만원씩을 주고, 각 권역별로 나눠 졸속으로 전국적인 공론화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서울과 수도권은 핵발전소나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데도 재검토위는 인구비율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했다”며 “원전소재지역이나 인근지역 주민들은 수도권이 결정한대로 따라가야 하는 구조다. 이런 것이 투명하고 공정한 의견수렴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이번 시민참여단 지역별 비율은 경기 25.1%와 서울 18.9% 등 2곳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고, 이 외 5%가 넘는 곳은 △부산 6.6% △경남 6.4% △인천 5.6% △경북 5.1% 등이었다. 특히 울산지역은 1.8%로 제주지역과 함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운동본부는 “울산은 24기의 원전 중 14기가 울산시청 반경 30㎞ 이내에 있고, 울산시민 100만명이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거주한다”며 “그런데도 시민참여단 구성은 울산이 겨우 9명, 서울은 100명이다. 수도권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시민참여단 구성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전 국민이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전국공론화 장면을 TV를 통해 방송해야 한다”며 “우리 단체는 이러한 졸속 공론화를 반대하며, 재검토위원회 해산과 제대로 된 공론화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