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화의 시작과 성장, 에피소드로 풀어내
풍경화의 시작과 성장, 에피소드로 풀어내
  • 김보은
  • 승인 2020.05.21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뷰】 전원경의 그림콘서트 ‘예술과 자연’,,,울산문예회관 소공연장
21일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올해 첫 전원경의 그림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21일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올해 첫 전원경의 그림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예술과 자연의 공통점은 어떠한 부정적인 감정도 털어낼 수 있게 우리에게 ‘위안’을 준다는 점이다. 올해 첫 전원경의 그림콘서트는 코로나19로 우울했던 마음에 음악과 미술 그리고 자연으로 위로를 건넸다.

21일 오전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코로나19로 잠시 멈춰있던 이곳에 오랜만에 관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관객들은 직원의 안내에 따라 띄엄띄엄 거리를 둔 채 입구에 줄을 섰고 차례로 체온 측정, 손 소독제 사용, 방문자 등록부 작성을 한 뒤 공연장에 들어갔다. 입장한 관객들은 마스크를 쓴 채 2개 좌석씩 띄워져 표시된 ‘지정석’에 착석했다. 이날 그림콘서트는 소공연장 전체 472석 중 150석을 오픈했고 이 중 131석을 채웠다.

무대에 오른 진행자 전원경 예술전문작가는 “일상의 소중함은 잃어버린 순간 깨닫게 되더라”며 코로나19와 관련된 인사말로 강연을 시작했다. 전 작가는 ‘예술과 자연’을 주제로 풍경화의 시작과 성장을 밀레, 모네, 고흐 등 유명 화가들과 얽힌 에피스드와 함께 소개했다.

예술이 자연을 다룬 건 1500년대 들어서다. 이전에는 비싼 미술재료들을 사용해 그리기에 집 문 밖으로만 나가도 눈으로 볼 수 있는 자연은 그리 가치 있는 주제가 아니었다.

이러한 시각에 반기를 든 사람이 독일의 알브레히트 뒤러이며 그의 제자인 알트도르퍼가 역사에 기록된 최초의 풍경화 ‘도나우 계곡 풍경(1520년)’을 그렸다. 이후 프리드리히가 작품 ‘안개 낀 바다 위의 방랑자’ 등에서 자연을 경배하는 독일식 낭만주의를, 프랑스의 밀레가 그 유명한 작품 ‘이삭줍기’로 농촌의 목가적인 풍경을 표현했다.

풍경화는 인상파에 의해 폭발적인 성장을 거뒀다. 인상파는 모네의 작품 ‘인상, 해돋이(1873년)’과 같이 햇빛일 비칠 때 시시각각 달라지는 사물의 모습(인상)을 포착했다. 또 풍경화하면 빼놓을 수 없는 화가인 고흐는 남프랑스 아를에서 30일 동안 14점의 과수원 그림을 그릴 정도로 밝은 분위기의 풍경화 작품을 그렸다.

전 작가가 이러한 내용을 단순한 강연 형식으로만 알려줬다면 그림콘서트는 다소 지루하게 비춰졌을 것이다. 하지만 강연 사이 더해진 공연은 관객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이번 그림콘서트에선 자연, 계절, 꽃을 주제로 한 곡들을 들려줬다. 베토벤의 소나타 5번 ‘봄’ 1악장과 ‘아델라이데’, 드보르작의 ‘고요한 숲’, 차이콥스키의 사계 중 5~7월, 슈베르트의 ‘들장미’ 등이 연주됐고 관객들에게 “귀를 씻어준 것 같다”, “눈물이 핑 돌았다” 등 호평을 얻었다.

공연이 끝난 후 40대 한 관객은 “한동안 코로나19로 공연이 없어 ‘전원경의 그림 콘서트’에 거는 기대가 컸다. 처음 관람했는데 음악과 그림을 함께 볼 수 있어 기대 이상으로 알찼다. 문화예술회관이 대중적이지 않더라도 이러한 깊이 있는 기획공연을 다양하게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다음 전원경의 그림 콘서트는 오는 7월 24일 오전 11시 ‘노동과 휴가’를 주제로 펼쳐진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