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정국 여야 모두 ‘울산 푸대접’… 박탈감 확산
총선정국 여야 모두 ‘울산 푸대접’… 박탈감 확산
  • 정재환
  • 승인 2020.04.08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 차원 지역 관련 공약·현안 해결 약속 감감무소식
묻지마 공약도 없어… 유세현장 중앙당 지원사격도 전무
4·15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울산은 이번 총선에서 여야 모두로부터 푸대접을 받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과 부산에서 치열하게 경합하고 있고 코로나19 블랙홀로 중앙당 차원의 정책지원이 부각되지 않는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각 당 지도부들이 울산에 내놓은 제대로 된 공약이 거의 없는데다 중앙당 차원의 지원유세조차 전무하다시피 해 박탈감을 호소하는 지역민심이 확산되고 있다.

8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총선은 국정을 이끌어갈 지역 선량을 뽑는 선거인 동시에 지역 발전을 도모할 호기로 꼽힌다. 표심을 노리는 각 정당들이 경쟁적으로 지역 현안에 대한 검토를 통해 구체적인 해법과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현재 울산에는 다양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중앙당 공약집에는 수소타운 건설,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산재공공병원 조기완공,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장 구축 등을 내세웠다.

미래통합당은 태화강국가정원 등 관광도시 조성, 광역교통망 완성, 수소 메카도시, 의료시설 확충 등 울산 관련 공약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의 울산공약은 현재 울산시가 추진중이거나 추진하려는 사업으로, 사실상 재탕이다. 울산시당이 요청한 공약인 공공병원 건립은 중앙당 공약에 들지도 못했다.

게다가 총선 공약집에 제시돼 있을 뿐, 구체적인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선 책임질 수 있는 지도부의 공언이 뒤따라야 하는데, 아직까지 감감무소식이다.

미래통합당 공약 역시 과거 선거 때마다 나오던 공약을 그대로 베낀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만큼 새로운 것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선거 때가 되면 여야가 재원 조달 방안을 제쳐두고서라도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 건데, 울산에는 이 같은 ‘묻지마 공약’조차 하나 제시하지 않고 있다.

‘울산 홀대론’은 여야 지도부의 지원유세 상황만 봐도 알 수 있다.

민주당의 경우 공식선거전이 중반전에 들어섰지만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나 이낙연 코로나19극복위원장 등 중량감 있는 중앙당 인사들의 지역방문조차 없다.

실제 이낙연 위원장은 이날 영남지역에 대한 지원 사격에 나섰는데, 부산 진구갑 등 4개 선거구, 경남 양산과 창원 등 부산과 경남만 방문했다. 울산의 경우도 상대적 열세를 보이거나 경합하고 있는 지역구가 많지만 '울산 패싱'이었다.

이해찬 당대표도 지난 부산 방문에서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해 당의 명운을 걸고 반드시 해내겠다고 약속하기도 했으나, 울산의 경우 중앙당 차원의 지원사격은 전무하다.

통합당 선대위를 이끌고 있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지난 5일 부산을 방문해 거대공약을 제시했지만 울산은 지나쳤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참가하고 있는 통합당의 ‘낙동강 사수 유세단’도 부산과 경남지역 열세지역을 고 다닐뿐 울산에서는 별다른 유세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통합당 울산시당은 김종인,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의 울산 지원 사격을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

양당 모두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로 부산·울산·경남을 꼽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들 지역에 대한 관심은 부산과 경남에만 국한되는 양상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울산은 선거구가 6개에 불과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 매번 총선에선 변방취급을 받고 있다”며 “결국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지 일주일이 지나도록 주요 정당의 굵직한 행사가 울산에서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역 여야 정치권과 후보들이 당선돼서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와 믿음을 보여주는데 주력해야 되겠지만, 울산 홀대론이 불거지지 않으려면 선거시즌을 맞아 지역 난제에 물꼬를 터주는 역할도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