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울산 공급도 벼르는 경남도
친환경농산물 울산 공급도 벼르는 경남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2.16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친환경농산물을 부산과 울산에 공급하겠다는 야심찬 꿈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울산은 탐색대상일지 모르지만 부산은 그렇지가 않다. ‘시범’ 딱지가 붙어있긴 해도 경남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을 새 학기부터 부산 강서구의 급식센터에 식자재로 공급한다고 최근에 밝힌 것이다.

이 시범사업의 주된 내용은, 친환경농산물을 김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서 부산 강서구 공공급식센터로 공급하는 것이다. 거리상 서로 가까운 곳이니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 다음 목표에는 신경이 안 쓰일 수 없다. 앞으로는 사업영역을 부산의 3곳(강서구·금정구·기장군)과 울산의 공공급식센터로 확대하겠다고 하기 때문이다.

‘떡 줄 사람은 꿈도 안 꾸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소리로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턱대고 나무랄 일은 못 된다.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 관계자들이 지난해 3월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 자리에서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의 상생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기 때문이다. 그 이후 3개 시·도 실무협의회에서는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 과제의 하나로 ‘먹거리 공동체 실현’을 위해 애쓰기로 했고, 경남도는 이를 근거로 친환경농산물 카드를 먼저 꺼내든 것이다.

친환경농산물을 서로 주고받자는 데 토를 달 이유는 없다. 문제는 울산지역의 대응논리와 대응능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자칫 잘못하다간 울산지역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에 불이익이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와 구·군은 특히 이 대목에 주목해서 최선의 대안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