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용암일반산단 조성 반발 갈수록 심화
울산, 용암일반산단 조성 반발 갈수록 심화
  • 성봉석
  • 승인 2020.02.11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건강 위협·농사 수확 걱정” 업체 “지가 하락으로 피해 불보듯”울산시 “법적 문제 없어… 내달 산업단지심의에 주민 의견 전달”
시청 앞 집회 -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주민들이 5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암일반산단 조성을 중단하라고 촉구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시청 앞 집회 -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주민들이 5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암일반산단 조성을 중단하라고 촉구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일대에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 중인 가운데 지역주민 반발이 확대되고 있다.

울주군 청량읍과 온산읍 주민들을 비롯해 민주노총 플랜트건설 울산지부, 산단 부지 내 기존 업체 등은 11일 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암일반산단 조성을 중단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산89번지 일대 48만8천㎡ 규모로 2022년 준공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용암리 일대는 온산공단에서 배출되는 각종 공해를 막아주는 마지막 남은 차단녹지지역”이라며 “주민들은 매년 공해로 농사 수확이 줄어 생계 위협을 받고 있는데 차단녹지마저 사라진다면 환경오염은 물론 생계유지마저 어려워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또한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송전탑을 이설하면서 대부분 고령인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극심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했다.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예정부지 내 기존 입주업체들 역시 현재 자연녹지인 부지가 산업단지로 조성되면 지가 하락으로 인한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며 함께 반발하고 있으며, 최근 용암리로 사무실 이전을 추진 중인 민주노총 플랜트건설 울산지부 역시 조합원 참여 집회를 고려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환경영향평가에서도 보완을 해서 산단 조성에 법적인 문제가 없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 전달해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에 따라 완충녹지를 기존보다 추가했고, 송전탑의 전자파 영향 역시 법적 기준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다음달 초 예정된 산업단지계획심의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