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농수산물시장 임시 소매동 ‘원상회복’ 수순
울산농수산물시장 임시 소매동 ‘원상회복’ 수순
  • 남소희
  • 승인 2020.01.12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영업장 대부분 철거하고 두 곳만 영업 중… 시-상인간 갈등 일단락 전망
지난 11일 오후 찾은 울산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소매동 임시 영업장 시설이 대부분 철거된 가운데 어둠 속에서 점포 두 곳만이 장사를 하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찾은 울산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소매동 임시 영업장 시설이 대부분 철거된 가운데 어둠 속에서 점포 두 곳만이 장사를 하고 있다.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임시영업장에 대한 원상회복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입찰과 관련해 시와 일부 상인들간에 빚어진 갈등이 조만간 일단락될 전망이다.

지난 10일 찾은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소매동이 지난 1일 자로 영업에 돌입한 가운데 시의 원상회복 요구에 불응해온 임시영업장은 2곳만 제외하고는 대부분 철수했다.

임시영업장을 기웃대던 시민들도 새 수산물 소매동 초장집으로 이내 발길을 돌렸다.

시 관계자는 “남은 2곳의 경우 조만간 변상금 부과조치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철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때문에 지난달 30일 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잡화동협동조합까지 가세해 생존권 사수를 위해 대책위를 발족하고, 유예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시설 사용 종료를 앞두고 시와 상인들 간에 빚어진 갈등은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소매동은 지난해 1월 발생한 대형 화재로 잿더미가 됐다.

울산시는 새 수산물 소매동 건립에 대한 약속을 1년만에 지켰고, 수산물 소매동이 완성되면서 지난 1일부터 영업을 개시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수산물 소매동 전체와 청과소매동 일부에 대한 입찰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상인들과 울산시가 마찰을 빚기도 했다.

입찰에서 탈락한 일부 상인들이 임시영업장 원상회복을 거부하면서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로 며칠간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화재 이후 울산시가 마련해 준 임시영업장은 지난달 31일 자로 사용이 종료됐다.

시는 시설 사용종료 앞두고 임시영업장에서 영업 중인 수산물 소매동과 청과잡화동 상인에게 원상회복 공문을 발송하고 지난 2일께 임시영업장 원상회복을 위해 일부 구역을 단수 조치했다.

임시영업장 시설 사용기한이 종료된 이후의 영업은 불법으로 간주 돼, 시는 변상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며 버틴 상인들도 변상금 부과 절차를 앞두고 점포를 철거하고 있다.

한편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90년 개장 당시 적용한 수의계약방식으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수의계약방식은 개장 때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로 소매시장에서 장사하려는 상인이 거의 없어 당시 도시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철거 수순을 밟고 있던 역전시장 상인들의 소매시장 진입을 유도할 때 내놓은 ‘당근책’으로 30년 가까이 고수됐다.

2006년 공유재산법이 개정되면서 수의계약은 불법이 됐지만, 시는 상인들의 반대 등을 이유로 수의계약을 계속 이어왔다.

하지만 기존 상인이 영업을 그만두거나 빈 점포가 생기면 입찰제를 적용해 형평성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시는 지난해 11월 농수산물도매시장 소매시장 점포의 임대방식을 공개 입찰로 변경했다.

남소희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