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무산 위기… 울산시,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연계 재도전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무산 위기… 울산시,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연계 재도전
  • 김지은
  • 승인 2020.01.08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예타조사 심의서 미선정… 상반기 기재부에 재상정 방침
울산시가 국립산업기술박물관 대신 추진했던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이 시급성 부족 등으로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도 받지 못한 채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시는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과 연계해 과학교육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전략으로 재도전 의사를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8일 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최근 제4차 예타조사 심의에서 울산시가 신청한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이 미선정됐다.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울산 1호 공약이었지만 예타를 통과하지 못해 2017년 최종 무산됐다.

이에 시는 지역사회의 반발을 등에 업고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 갑)과 공조해 정부에 재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했고, 2018년 정부예산에 용역비 3억원이 어렵게 반영되면서 국립산박의 재추진 불씨를 살렸다. 대신 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으로 사업명을 바꾼 뒤 건립 로드맵을 수립해 지난해 9월 산업부를 통해 기재부에 예타를 신청했다.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남구 신정동 산 195-12 일원 부지 3만㎡, 건축 연면적 1만천㎡ 규모의 문화공간 조성이다. 총 사업비는 993억원(국비 774억원, 시비219억원)이 투입돼 전시관(상설, 기획), 사업기술 체험시설, 교육시설 등이 건립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기존 직업체험관, 기업홍보관, 박물관 등에서 유사시설이 운영 중으로 건립 시급성 부족 △전시물 수집방안 등 복합문화공간 운영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필요성 등을 이유로 예타 평가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이에 시는 올해 상반기 열리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 재상정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8일 밝혔다.

다만 사업 계획을 보완해 사업의 효과성과 완성도를 향상키로 했다.

특히 시는 함께 추진하는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을 전략적으로 활용키로 했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의 공약인 미래과학관은 전국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예산규모는 350~400억원(중규모 과학관)으로 책정됐다.

부지는 1만2천㎡(당초 10만㎡)이며, 건축 연면적은 7천㎡(당초 3만㎡)다. 미래과학관 신규 후보지 수요조사에 전국 지자체 가운데 30여 곳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 미래과학관을 한 곳에 건립해 과학교육이 집적화된 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하면 두개 사업 모두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과학관과 서로 연계돼 건립되면 충분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