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엔진 장착’ 울산 지속가능 발전 가속도
‘수소엔진 장착’ 울산 지속가능 발전 가속도
  • 이상길
  • 승인 2019.12.3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융복합단지+수소시범도시+수소산업 거점 경제자유구역
송철호 울산시장이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지정과 수소시범도시 선정 및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선정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지정과 수소시범도시 선정 및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선정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宋시장 “수소산업 전 분야 시너지”

수소 산업을 통한 울산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더욱 속도가 붙고 있다.

앞서 울산시가 수소산업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선정과 수소시범도시 선정된 데 이어 30일에는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에도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송철호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미 선정된 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와 수소시범도시와 함께 새롭게 선정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번 성과는 울산경제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은 산업부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총 1조2천138억원의 규모로 실시되는 사업이다. 관련해 시는 지난 10월 모빌리티 분야에 응모해 이번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울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코어지구와 연계지구로 구분해 조성된다. 코어지구는 △연구개발지구 △수소 소재·부품지구 △수소건설기계 △수소선박지구 등 4대 권역으로 구분해 특화 육성된다.

또 연계지구는 서부권역의 길천산단, 하이테크밸리를 중심으로 수소버스와 2차 전지 소재부품산업을 육성하며 수소규제자유특구와도 연계해 추진된다.

수소 모빌리티 산업기반·인프라 조성, 기술지원 체계 구축, 산업 생태계 조성, 거버넌스 구축 등 4개 분야 11개 세부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후 울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내년 5월까지 국비 2억6천만원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기획보고서를 작성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 시에 2천381억원 규모의 총 사업비가 지원된다.

앞서 시는 경기 안산과 전북 전주·완주와 함께 수소시범도시 사업지로 선정됐다.

그 결과 울산에선 2013년부터 운영돼 온 수소타운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도심 내 건물과 충전소에서 활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배관망(10㎞)을 구축하고 수소 지게차, 선박용 수소충전 설비 등을 가동한다. 수소 시내버스 10대와 수소시티 투어버스 1대 등도 운행하고, 공공임대주택 373채와 국민임대 437채도 공급한다.

아울러 시는 수소산업과 관련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역으로도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역에 광주, 울산, 황해 등 3개 지역, 8개 단위지구를 선정한 가운데 울산은 수소산업거점지구를 비롯해 일렉드로겐오토밸리, R&D비즈니스밸 리가 각각 후보지역으로 선정됐다.

울산의 경우 수소생산, 수소차 부품, 연구개발(R&D) 등 혁신 생태계와 규제 혁신을 통한 글로벌 수소도시로의 발전 전략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철호 시장은 이날 “우리시는 전국 유일의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통해 국가 수소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고, 수소산업 전 분야에 걸쳐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시 수소산업은 지난 11월 중소벤처기업부 수소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이어 수소시범도시, 수소융복합단지,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도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큰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