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지정·수소시범도시·수소 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선정
울산, 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지정·수소시범도시·수소 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선정
  • 정재환
  • 승인 2019.12.30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가 “새 성장판 열렸다” 환영
울산 여권 정치권이 울산경제자유구역 예비후보 지정, 수소시범도시 선정, 수소 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선정에 “울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판이 한꺼번에 세 개나 열렸다”고 일제히 환영했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는 30일 환영 논평을 내고 “정부의 결정을 시민과 더불어 환영하며, 새로운 성장판이 울산과 대한민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이 되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회는 “울산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2020년 상반기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될 때까지 부족하거나 미진한 부분을 완벽하게 채워나가겠다”며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를 대비한 중장기대책도 함께 수립해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시의회는 “수소에 관한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수소 선도 도시로서 울산의 높은 경쟁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된 만큼 울산과 대한민국의 더 큰 부가가치와 희망찬 미래를 열어나가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겠다”면서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획기적인 성장판이 되도록 시의회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도 이날 공식논평에서 “2019년 한 해를 마감하면서 울산은 세가지 큰 선물을 받았다”고 환영했다.

민주당 시당에 따르면 울산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 에너지 허브’라는 비전 아래 수소 산업 거점 지구, 일렉드로겐오토밸리, R&D 비즈니스밸리 3개 지구는 2030년까지 1조 1천702억원 투입해 외국인 투자 2억 달러, 국내 기업 투자 5조3천억원, 일자리 7만6천여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사업비 391억원을 투입되는 수소 시범도시 사업을 통해 울산은 수소 배관망을 확장하고, 수소 교통 모델과 수소 주거모델을 구축함으로서 미래도시의 모습을 그려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북구 양정동을 중심으로 수소 산업 모델도 구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부에서 총 1조2천여억원 규모의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는 ‘수소 융복합 단지 실증사업’에 울산은 모빌리티 분야에 응모해 예비 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4개 분야, 11개 세부 사업으로 시행되는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통해 수소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될 것으로 민주당 시당은 기대했다.

민주당 시당은 “울산경제 재도약의 기반이 될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수소 융복합 단지 실증사업 선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수소 도시와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호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가 가기 전에 주어진 선물 3가지는 울산의 미래 비전을 열어가는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울산의 재도약을 위해 2020년 최종 지정·고시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모든 역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 시당은 “안전하고 미래지향적인 수소 시범도시 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함께 힘을 모우고, 수소 융복합 단지 실증사업 모빌리티 분야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