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광역교통위 산하 울산·부산·경남 본부 설립 추진
대도시권광역교통위 산하 울산·부산·경남 본부 설립 추진
  • 이상길
  • 승인 2019.12.19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부·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 열고 정부 건의 합의“중앙위주 집행 아닌 지방여건 반영한 계획수립 가능”
울산시는 부산시,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19일 울산시청 본관 중회의실에서 ‘제6회 동남권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울산시는 부산시,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19일 울산시청 본관 중회의실에서 ‘제6회 동남권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울산과 부산, 경남이 공동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산하 동남권 지역본부 설치를 추진한다.

울산시와 부산시, 경남도는 19일 오후 울산시청 본관 4층 중회의실에서 ‘제6회 동남권 광역교통실무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하고 이를 정부의 건의키로 합의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관련법을 근거로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를 설립해 출범시켰다.

대광위는 정무직 위원장(최기주)과 중앙부처 실장급, 대도시권 부단체장, 민간 전문가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구성됐고, 대도시권별 현안은 권역별 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할 수 있다.

또 광역교통본부는 2개국 7개과 총 81명(파견 14명 포함)으로 구성돼 위원회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광역교통정책·사업 집행을 담당한다.

하지만 출범 전부터 수도권 위주의 광역교통망 확충 및 개선계획 수립, 예산편성이 우려됐고, 실제로 비수도권의 광역교통망 개선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울산과 부산, 경남은 이날 회의를 통해 대광위 산하 동남권 지역본부 설치를 건의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동남권 광역교통체계구축을 위해서는 실질적 권한과 강제성을 갖는 독립적 광역교통기구의 설치가 필요하나 관련 법령의 위임 부재로 자율적·독립적 집행권한의 동남권 통기구 설치에 한계가 있어 대광위 산하 동남권 지역본부 설치를 건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동남권 지역본부가 설치되면 지역본부 중심의 지역 밀착 국가 광역교통 행정을 수행하고, 중앙 위주의 행정집행이 아닌 지방의 교통여건을 반영한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동남권의 국가지원 추진사업은 지역본부에서 집행 및 협의 조정 가능토록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이날 울산과 부산, 경남은 계속 논의됐던 △동남권(마산~부전~태화강~신경주) 전동열차 운행 △동남권 광역환승할인제 확대 추진 △동남권 광역교통체계 구축계획 수립 공동 연구용역 시행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동남권 광역교통실무협의회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돼 이번에 6회째를 맞았다.

시 관계자는 “울산과 부산, 경남이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및 상생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협의회를 통해 공조해 나가겠다”며 “광역교통 현안을 발굴해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시행계획 등 국가 계획 및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의회는 지난 7월 논의한 현안 중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송정역(가칭) 전동열차 연장 운행’ 등 6개 안건을 3개 시·도 공동으로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건의한 바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