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문화재단, 올해 26명 문화활동가 배출
울산문화재단, 올해 26명 문화활동가 배출
  • 김보은
  • 승인 2019.12.19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개 기관 참여 발표회서 한국문화관광원장상 성과… 올해 1억2천여만원 추가예산 확보도
울산문화재단이 이달 초 개최한 UCGA 성과 확대 행사 '파이널캠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문화재단이 이달 초 개최한 UCGA 성과 확대 행사 '파이널캠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문화재단이 올해 26명의 지역문화활동가를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1명은 전국 15개 기관이 참여한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심화과정-최종기획안 발표회’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을 받는 성과를 냈다.

19일 울산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제3기 ‘울산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UCGA)’에는 총 44명이 참여 신청했고 서류심사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해 31명이 선발됐다.

재단은 해당 참가자들에게 지난 5월부터 이달까지 8개월간 지역문화활동가로서의 기획 실습, 현장 진출 등을 지원했고 최종 26명이 수료했다.

이들은 이달 초 열린 UCGA 성과 확대 행사 ‘파이널캠프’로 교육을 끝마쳤다.

지난달 말에는 전국 15개 기관이 참여한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심화과정-최종기획안 발표회’에서 수료자 중 한명인 김지숙 기획자(자연스러움 대표)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김지숙 기획자는 이날 북구 달천철장 등 울산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함께하는 문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밖에도 UCGA 기획자와 재단은 코리아문화수도조직위원회 제3회 ‘다함께 깔깔깔’ 공모사업 2건, 제4회 문화활동가대회, 한국메세나협회 지역특성화매칭펀드 ‘시민의 축제-골라골라예술상점’ 등 다양한 국비사업을 울산지역에 유치해 올 한해 1억2천여만원의 시비 외 추가예산을 확보했다.

UCGA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재단이 2년마다 전문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아 해마다 국비 5천만원, 시비 6천만원을 투입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울산지역의 유일한 문화전문기획자 양성과정이다.

올해는 재단의 당초계획에 이 사업이 없었으나 지난 3월께 문화체육관광부 제3기(2019~2020)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기관 공모에 재지정됨에 따라 국비와 추경예산을 확보해 추진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80여명의 기획자를 배출했다.

내년에는 시비가 1천만원 줄어든 5천만원으로 책정돼 국비 5천만원을 포함한 총 1억원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울산문화재단 관계자는 “울산이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사람”이라며 “UCGA를 통해 배출된 지역문화활동가들이 지역에 필요한 문화활동을 실현하는 매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