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실업대책 해결 적극 나서야”
“울산시, 실업대책 해결 적극 나서야”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9.03.04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실업률 광역도시권 중 2번째‘심각’
민노당 고용안정 정책 울산시민 토론회

민주노동당 이재현 울산시의회 의원과 이수진 울산 청년실업극복센터 상담실장은 지난해부터 큰 폭으로 상승하는 울산지역의 실업률과 관련해 울산시가 지역 차원의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시의회 이재현 의원은 4일 민노당 울산시당 주최로 시의회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노동당 고용안정 정책 울산시민 토론회’에서 “울산지역의 실업률이 치솟고 업계는 위기를 맞고 있지만 시는 이렇다 할 실업정책을 내놓지 못한 채 예산 타령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시가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내놓은 실업정책은 지난해 사업의 재탕이거나 중앙정부 사업을 그대로 시행하는 것 뿐이며 행정기관 청년인턴제를 통해 일하는 청년들은 울산 전체에 고작 104명”이라며 “그럼에도 공공근로 사업이나 중소기업 지원도 별반 달라진 게 없고 시는 말로만 심각성을 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수진 실장도 “지난해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울산의 청년실업률은 광역도시권에서 대구 다음으로 높고 전국 평균치보다 1.8% 높은 수준”이라며 “통계청이 내놓은 이 수치는 올해 2월 대학 졸업자 가운데 미취업자가 포함돼 있지 않아 울산지역의 청년실업률은 실제 이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며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 실장은 “시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시행하는 10개월짜리 청년 인턴은 12개월 고용 시 퇴직금을 줘야 하는 법망을 교묘히 피한 ‘10개월짜리 비정규직’”이라며 “청년인턴자들을 상담한 결과 전화받기, 복사 등 허드렛일만 맡고 있으며 향후 취업에 도움이 될지 여부에도 회의적이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울산시가 지역 실업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며 ▲지역 실업 실태 파악 ▲실업문제 해결책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사회복지분야 등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지역 사정에 맞는 교육훈련 지원체계 마련 ▲일회성 사업, 선심성 예산 감축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 윤경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