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기후변화 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10.28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가 지난 9월 23일 미국 뉴욕에서 열렸다. 이 회의는 세계가 2020년 파리협정 이행을 앞두고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 회의는 기후변화 대응의 긴박성을 알리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열려 뜻깊고 시의 적절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후변화를 단순한 ‘적응(adaptation)’의 울타리를 넘어 ‘위험관리(risk management)’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기후변화가 국가적·세계적으로 분배갈등을 일으키고 통제불능의 사회적 붕괴와 폭력의 증가를 초래할 가능성이 큰 만큼 지구공동체의 안녕을 위협하는 핵심 리스크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후변화는 파급력 측면에서 다른 사회적 난제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실존적 위기’임이 분명하다. 그러기에 ‘기후변화’를 ‘기후위기’ 또는 ‘기후비상사태’로 고쳐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후변화가 ‘실존적 위기’라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그 위기를 극복할 생존전략을 마련하는 일이다.

기후변화에 맞서려면 가치관과 행동, 사회기반시설과 제도에 이르기까지 상식을 뒤엎는 혁명적 발상전환이 필요하다. 전환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우리가 고려해야 할 무수한 문제 중에서도 국제사회의 공감대가 뚜렷한 몇 가지 접근방식을 소개한다.

첫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도입된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 수년째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안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온실가스 감축’에 쏟는 만큼의 관심을 ‘기후변화 적응’에도 쏟아야 한다. 기후변화 시대의 생존전략으로 기후변화 적응의 주류화(mainstreaming)를 통해 적응정책의 추진기반을 완성해야 한다. 현재도 확인되고 미래에는 더욱 증폭될 이 위기를 외면하는 국가발전전략은 허상에 불과하다. 따라서 우리는 국가와 지역의 발전전략을 기후위기를 헤쳐 나가는 적응의 관점에서 새롭게 짜야 한다.

둘째, 더 많은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integrated approach)을 촉진·장려해야 한다. 에너지-식량-토지의 연계(nexus)는 개별적 접근만으로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제 기후변화 대응은 자연과학, 공학의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과학, 인문학의 세계로 확장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기후변화의 위기와 대응의 실체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자연과 생태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는 생태계 기반 접근(ecosystem-based approach)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자연은 온실기체의 최대 흡수원이면서 기후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마지막 방파제이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명분 아래 자연이 제공하는 조절·매개·생산·정서적 기능을 송두리째 훼손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넷째, 참여적 거버넌스(participatory governance)를 활성화하고 그 뿌리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기후변화가 잘못된 인식과 삶의 방식 때문에 빚어졌다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열쇠 또한 우리 손에 쥐어져 있다. 우리는 전문가들의 논의에 모든 것을 맡기는 전문가 중심에서 벗어나 시민과 지역이 주도권을 쥐고 이해당사자들의 협치를 이끌어내야 한다.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은 저탄소 시대를 촉진하는 지름길이다. 전문가들은, 국제사회가 온실가스 감축과 대응에 실패한다면 21세기 중반부터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후변화는 사상초유의 위기이면서 낡은 경제구조와 생활양식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주변에서 야기되는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한 인식을 높이는 한편 파국으로 향하는 탄소열차의 폭주를 막고 승객들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 보인다.

이종섭 울산 남구청 행복에너지센터장, 기술사업정책학 박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