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대학유치 그린벨트 해제 부지 원가제공 검토
울산시, 대학유치 그린벨트 해제 부지 원가제공 검토
  • 이상길
  • 승인 2019.10.24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서 합동 추진TF 첫 회의… 시설 공유 활용도 모색
울산시가 전열정비를 통해 대학유치에 다시 본격적으로 나선다. 특히 규모를 따지지 않고 종합대 분원이든 전문대학교든 유치해 지역 기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학과개설로 기술인력 전문성을 높이고 청년인구 유출까지 막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대학유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해 부지를 원가로 제공하고 공유인프라 활용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23일 개최된 ‘관계부서 합동 대학유치 추진TF’ 첫 회의에서 논의됐다. ‘관계부서 합동 대학유치 추진TF’는 그 동안 부서별로 나뉘어 진행돼온 대학유치 업무와 관련해 TF를 구성, 하나의 채널로 통합해 함께 머리를 맞대면서 추진력을 발휘하기 위해 구성됐다.

그 동안 시는 타 지역 대학의 울산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했으나 해당 대학 구성원의 반대, 교육부의 정원 증원 반대 방침, 대학의 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성과가 거의 없었다.

이에 이날 회의를 통해 시는 우선 지역에서 고교를 졸업한 청년인구 역외유출의 심각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시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고교졸업생 중 대학진학생은 1만1천명 정도이나 지역 내 대학 입학정원은 5천800명 정도로 이 중 지역 학생은 3천500명 정도가 진학하고 7천명 이상이 타 지역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전문대만 해도 고작 울산과학대학교와 춘해보건대학교 두 개만 있는 현실에서 지난해의 경우 무려 3천명 정도가 인근 부산 소재 전문대로 진학하는 게 현실”이라며 “이젠 대학유치와 관련해 종합대와 전문대, 혹은 분원을 가릴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실효성 있는 유치 방안으로 시는 현재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부지의 원가 제공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 기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학과 개설로 유치 대학의 취업률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이 관계자는 “대학유치 과정에서 최대 걸림돌은 이전 대상 대학의 재정적 부담”이라며 “특히 부지매입비에 대한 부담이 큰데 과거 양산시가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유치 당시 부지를 원가로 제공했던 것처럼 지역 내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우리도 원가로 부지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으로 대학이 이전되면 해당 대학이 가진 최대 장점은 역시나 산업수도 울산의 기업 인프라”라며 “때문에 지역 기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학과 개설로 유치 대학의 취업률을 높여 서로 윈윈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유인프라 개념을 도입해 지역 시설을 함께 이용하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현 여건에서 대학유치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나 전 시민의 염원인 지역 내 대학 유치를 위해 전 행정력을 다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