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침체’울산·부산·경남 성장 발목
‘소비침체’울산·부산·경남 성장 발목
  • 김지은
  • 승인 2019.10.01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구조·소비패턴 변화에 적극 대응 필요”
울산, 부산, 경남지역 소비 활력이 크게 떨어져 성장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가 1일 발표한 동남권 소비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민간 소비 규모가 지역 내 총생산의 절반 밑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에서는 소비를 성장의 중요 요인으로 본다.

울산, 부산, 경남 지역 총생산에서 민간 소비 비중이 차지하는 비율은 2002년 50.5%에 달했지만 2017년 46.5%로 떨어졌다.

평균소비성향(가처분소득에서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2002년 92.8%에서 2017년 87.1%로 낮아졌다. 올해 상반기 소비판매 지표도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판매 지표 산정은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슈퍼마켓·잡화점·편의점, 승용차·연료 소매점, 전문소매점 등 6개 업태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상반기 전국 소매판매는 2% 성장했지만, 울산(-2.0), 부산(-1.9%), 경남(-0.9%)은 모두 감소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신용카드 사용액도 상반기 중 서울은 12.6%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지만 울산(1.6%), 부산(3.5%), 경남(3.2%)은 한 자릿수 증가를 면치 못했다.

소비 부진은 상업용 부동산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중대형 상가의 임대가격이 올해 들어 하락세로 돌아서고 낙폭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센터는 향후 동남권 지역 소비에 대해 오랜 부진에서 벗어나 완만한 개선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생산이 7년 만에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되고 수출, 고용 등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지표들이 반등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연구센터는 소비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경기변동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사회구조 및 소비패턴 변화의 여파가 더욱 크다고 지적하며 고령화, 양극화 등 사회구조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