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울주문화재단 설립 계획 수정·보완 '재추진'
郡, 울주문화재단 설립 계획 수정·보완 '재추진'
  • 성봉석
  • 승인 2019.09.1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반대로 출자·출연기관 심의위 다시 열려… 인력 감축·자생력 증진 방안 마련
울산시 울주군이 인력 감축 계획과 자생력 증진 방안 등을 마련해 울주문화재단 설립을 재추진한다.

울주군은 17일 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에서 군은 재단 인력을 당초 계획한 45명에서 38명으로 줄이고 직원의 인건비를 당초 대비 85% 수준으로 조정했으며, 재단 설립에 따른 군 문화관광과 인력감축 계획을 내놨다.

아울러 문화재단이 출연금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공모사업을 통해 중앙정부 예산을 적극 확보하고, 기업체의 기부금과 후원금을 모집하는 등 자생력 증진 방안도 마련했다.

또 이날 일부 심의위원들은 “울산시가 ‘시설관리공단 관리 시설을 재단으로 이관할 필요가 없다’거나 ‘울산문화재단과 중복성이 있다’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울주문화재단 설립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군은 지난 3월 같은 위원회에서 울주문화재단 설립계획을 통과시켰으나 울산시의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가 ‘설립이 부적정하다’고 통보하면서 계획을 수정·보완해 위원회를 다시 열었다. 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는 행정안전부의 설립 지침에 따른 심사표를 기준으로 8명의 심의위원에게 평균 70점 이상을 받아야 통과지만 울주군은 심사에서 평균 70점을 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역경제를 발전시키거나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인가?’ 항목을 제외하곤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다른 항목은 △사업의 경제성 △지역여건 및 정부시책과 부합성 △기존 사업과의 중복 여부 △설립타당성의 검토 및 자료의 적정성 △사업수행 위한 여론 수렴 내용 및 조치계획의 적정성 등이다. 또한 위원들이 논의 과정에서 울산문화재단과의 공존, 규모 등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울주군이 이번 재심의에 통과할 경우 울산시의 허가를 받고 법인허가, 행정적 조례 제정, 문화재단 내부 운영을 위한 절차 등을 진행한다.

한편 울주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시설과 축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종합적 지원, 문화예술정책 전문화와 효율화, 문화예술 분야 민간협력 도모, 문화예술인 활동 지원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