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기획] 자기소개서 길라잡이 ⑤ 대학생활에 필수 ‘인성적 자질’ 갖춰야
[대입 기획] 자기소개서 길라잡이 ⑤ 대학생활에 필수 ‘인성적 자질’ 갖춰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9.02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공통문항 3번, 부족함 없는 인성을 보여주자

<3번 문항>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천 자 이내).

3번 문항은 인성과 리더십, 그리고 소통을 묻는 문항이다.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의 구체적인 사례로 대학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인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다른 많은 가치 중에도 이 네 가지를 선택한 이유는, 이 가치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는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니다. 사회의 축소판이며, 이곳에서부터 사회의 가치에 부합하는 것들을 함께 익혀야 하며, 그런 자세가 되어 있는지, 대학에서 생활할 수 있는 인성적 자질을 살피겠다는 의도이다.

1번 문항이 지식을 구하는 과정을 보겠다는 것이면, 2번 문항은 그것을 교내 활동을 통해 실행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보겠다는 것이고, 3번은 인성을 보겠다는 것이다.

소재로는 교내 동아리 활동, 반, 학교 내의 상황 속에서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해결한 상황이나, 서로 협력하여 목적한 바를 이룬 것들을 적으면 된다. 또한, 봉사활동을 통해서는 나눔, 배려의 경험을 적을 수도 있다.

4) 대학별 문항인 4번 문항

4번 문항은 대학별로 문제가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대체로 서울대와 교대 등 특별한 몇몇 대학을 제외하고는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을 묻는다. 여기서는 가장 많은 대학이 채택하고 있는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의 작성법을 소개한다.

공통적으로 지원자가 해야 할 사항은 먼저 지원하는 대학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인재상, 학과 커리큘럼, 진로방향, 교육목적 등 그 학교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한다.

가. 지원동기

① 꿈(목적, 목표)을 명시하고 그 꿈을 가지게 된 동기를 적는다.

② 그 꿈에 대해 관련된 사항 뒷받침 - 그 꿈이 가지는 개인적 사회적 의미, 공부하고 싶은부분, 장래비전 등을 서술하면 된다.

③ 지원대학교(학과, 전공)의 교육과정, 교육목표, 인재상 등이 자신의 꿈과 부합하여 지원한다는 내용으로 구성하면 된다.

나. 학업계획

커리큘럼을 참고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학년별로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으나 대학 생활을 상황별로 구분할 수도 있다.

또한, 전공 공부만이 학업 계획의 전부가 아니기에 학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계획을 세워 서술하는 것이 좋다. 학교 홈페이지, 인터넷 등을 통해 지원학교에 어떤 동아리나 교환학생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연구한다면 학업계획을 자세하고 완성도 높게 적을 수 있다.

다. 진로계획

먼저 10년 후, 2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 지원학과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보통 졸업 후 진로 방향이 명시되어 있으니 필히 참고하자.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취직할 것인지, 대학원 진학을 할 것인지. 취직한다면 어떤 회사에 들어갈 것인지, 연구원을 할 것인지? 유학을 갈 것인지? 기타 자세한 내용은 ‘입시승부, 이제는 대입자기소개서다’에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끝>

윤창영 작가·창작아카데미 대표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