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울산에 상급종합병원 지정하라”
울산시의회 “울산에 상급종합병원 지정하라”
  • 정재환
  • 승인 2019.08.26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전문의 이탈… 대학-중소 병원 상생 대신 ‘경쟁’중증 전문치료 기능 약화 등 지역 의료발전 후퇴 지적
울산시의회 의원들이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울산시의회 의원들이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울산시의회가 지역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중증환자 전문치료를 위한 울산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시의원들은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국민건강과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취지를 올바로 살릴 수 있도록 울산시에 상급종합병원을 조속히 지정하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2011년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국민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급종합병원 지정제를 도입했다.

진료권역별로 중증환자 전문 치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을 선정해 지역거점병원으로 육성한다는 것이 취지로, 이를 통해 경증환자는 1,2차 병원에서, 중증환자는 상급종합병원을 이용케 하는 지역 내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고자 했다.

시의원들은 “상급종합병원은 현재 전국 10개 진료권역에 42곳이 지정돼 있는데, 이중 절반 이상인 21곳이 서울과 수도권에 몰려있고 인근 부산에는 4곳, 경남에 2곳이 있다”면서 “그러나 울산에서 가장 큰 병원이자 유일한 대학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은 3주기(2018~2020년) 평가에서 탈락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울산대병원이 우수한 인프라로 다른 지역 상급병원보다 고득점을 받고도 탈락한 것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경남권에 울산이 함께 묶여 있기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울산에 상급종합병원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이 한둘이 아닌 데 우선 울산 중증환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가고, 서울과 수도권 환자 쏠림도 더욱 심해지고 있다”며 “전문진료를 원하는 의사들도 울산을 기피한다”고 주장했다.

또 “울산대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서 제외되면서 진료의뢰서 없이 쉽게 이용이 가능해져 외래를 찾는 경증환자는 늘고, 중증 입원환자는 줄어드는 등 지역 거점 병원 역할이 약화됐다”고 강조했다.

실제 경증환자가 늘면 검사와 수술 등 전체 진료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암수술 건수는 줄고 다른 지역으로 가려는 암환자의 의무기록 대출이 증가하는 등 중증환자 역외유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지역 의료발전도 뒷걸음치고 있다고 울산시의회는 지적했다.

시의원들은 “그동안 역할 분담으로 상생관계에 있던 대학병원과 지역 중소병원이 같은 환자를 놓고 서로 경쟁해야만 하는 상황이 되면서 지역의료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마저 무너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울산대학병원의 경우 경증환자가 몰리면서 세부 전문분야 교수들이 전문가로서 정체성과 만족도가 떨어져 이직이 늘면서 중증환자 진료에 필요한 전문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중소병원도 치료가 어렵거나 문제 환자가 발생할 경우 책임져 줄 지역거점병원이 없어 기능이 덩달아 약해지고 있다.

시의원들은 “상급종합병원 부재에 따른 부작용과 피해는 중증환자와 가족을 포함한 울산시민 모두가 떠안아야 한다”며 “이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정부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들은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 지정과 관련해 환자 접근성을 우선으로 진료권역을 개선하고 평가방식과 기준을 제정해야 한다”며 “아울러 울산시는 지역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중증환자 전문치료를 위한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