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공조 기대되는 ‘동남권 경찰청협의회’
치안공조 기대되는 ‘동남권 경찰청협의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8.22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부산, 경남 세 지역을 아우르는 동남권역의 경찰청장들이 손을 맞잡았다. 공조수사 체제를 갖추어 이들 3개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교환하고 긴밀하게 협력하는 등 치안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취지로 22일 부산에서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시킨 것이다. 이 자리에는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이 직접 참석한 만큼 795만 주민들은 훨씬 더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에 종사해도 좋을 것 같다.

어찌 보면 협의회가 태동한 이유는 단순하다. 최근까지 전국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만 보더라도 경찰관서 사이에 ‘관할구역’ 시비로 초동수사에 차질을 빚는 사례가 무척 많았기 때문이다. 협의회가 ‘경계지역에서 들어온 신고에 관할지역을 따지다가 늑장 출동하는 일이 생기는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 점만 보아도 알 수 있다. 협의회의 출범은 앞으로 ‘내 구역’ ‘네 관할’을 따지면 안 된다는 공감이 이뤄졌기에 가능한 일이다. 관할을 따지다 보면 경계지역의 치안 사각지대는 자연스레 생겨나기 마련이다.

이날 부산경찰청 동백홀에서 맺은 업무협약에는 눈여겨볼 점이 많다. ‘광역범죄 대응 시스템 구축’과 ‘광역교통 관리체계 강화’가 특히 그렇다. 범죄행위뿐만 아니라 교통관리문제로도 머리를 맞대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지방청 112종합상황실 간에 무전망을 만들어 긴급상황 때 활용하고 △주민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사건·사고 발생을 가정한 합동훈련도 실시하며 △(사건·사고 현장에) 먼저 도착한 경찰관이 초동조치 후 해당 경찰서에 인계하고 △광역범위의 강력사건이 나면 공조수사에 나서고 △동남권 산업기술 보호 차원에서 합동 산업기술보호수사관 제도도 도입하기로 한 것 등은 치안서비스에 획기적 변화가 올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와 협의회가 출범한 마당에 다음과 같은 사안에도 공조체제를 갖추어 임하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본다.

이를테면, 집에 돌아오지 못하고 실종 상태에 놓인 치매환자나 노약자 등의 소재를 정보공유와 공조수사로 신속히 파악하고, 이산가족 찾기에도 같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얘기다.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아울러 협의회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어 벤치마킹 본보기 사례로 기록되기를 소망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