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탈 일본’ 지역 기업 수입국 다변화 지원
부산 ‘탈 일본’ 지역 기업 수입국 다변화 지원
  • 김종창
  • 승인 2019.08.07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제품 구매비·물류비·판매자 초청 경비 지원 위한 긴급 예산 편성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 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수입국 다변화 지원사업을 벌인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기준 부산지역 총 수입액 148억달러 가운데 일본에서 수입한 금액은 25억달러다.

수입품 일본 의존도는 전체적으로 16.8%지만 상위 100대 품목만 놓고 보면 일본 의존도는 35.3%로 높은 편이다. 주로 기계, 철강·금속, 전자·전기 등 지역 주력산업 생산에 필요한 품목이어서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하면 관련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기업이 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바꾸려면 부품기업에 도면을 의뢰해 시제품을 제작한 뒤, 적용 테스트를 완료한 후에야 부품을 변경할 수 있다. 이 과정이 기계 분야의 경우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수입국 다변화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의 탈일본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긴급 예산을 편성해 시제품 및 표본 구매비, 물류비, 판매자 초청 경비, 통·번역 비용뿐만 아니라 기업 제안 부분도 지원하기로 했다.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은 “오사카 무역사무소, 부산경제진흥원 등 4개 수출기업 피해센터에서 파악한 결과 지금까지 지역기업 피해는 거의 없지만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하면 지역 제조기업의 부품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추경을 통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해 지역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