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곳곳서 주52시간 도입 ‘후폭풍’… 임금 보전·대체인력 ‘골머리’
울산 곳곳서 주52시간 도입 ‘후폭풍’… 임금 보전·대체인력 ‘골머리’
  • 성봉석
  • 승인 2019.08.05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곳곳에서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후폭풍이 불어 닥치고 있다. 줄어든 근무시간에 비례해 깎인 임금 보전 문제와 대체인력 확충 문제 등을 두고 반발과 우려가 이어지면서 현장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임금 보전하라”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위기

5일 한국수력원자원과 협력업체 등에 따르면 최근 신고리 5·6호기 공사에 참여 중인 협력업체 일부가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을 보전해주지 않으면 공사를 제대로 진행하기 어렵다는 공문을 시공사 측에 제출했다.

이 업체들은 앞서 지난주 산업통상자원부에도 “근로자들의 인건비 등을 감당하고 있으나 적자 누적으로 버티기 힘들다”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현장 근로자들의 근로시간이 줄면서 임금도 함께 줄었다. 기존 고임금을 받던 근로자들은 줄어든 임금을 보전하라며 반발했고, 협력업체들은 근로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임금을 보전하면서 적자가 누적됐다.

업체들은 정부 등의 대책을 기다리며 적자를 감수했으나 결국 버티기 힘든 지경까지 왔다는 주장이다.

신고리 5·6호기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주 52시간제 시행 이후 줄어든 근로자들의 임금 등을 보전하다보니 계속해서 적자가 누적됐다. 더 이상 적자를 감수할 수 없어 대책 마련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와 한수원, 시공사 측은 하도급 업체와 협의해 공사 중단을 막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시공사 관계자는 “간접비 부분 등 보전 방안을 본사와 협의하고 있으며, 협력업체가 어렵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협력업체들에게도 오늘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며 “공사가 중단되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업체들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시공사들과 하도급 업체 간 협상이 진행 중인 사항”이라며 “산업부와 한수원 역시 하도급 업체들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앞서 지난 14일 대한건설협회는 근로시간 단축 법 시행 이전에 계약된 공사 현장은 주 52시간 적용 대상에서 제외해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신규 기사 채용 어쩌나…’ 일부 버스업체 고심

울산지역 일부 버스업체 역시 지난달 1일 주 52시간 근무제 확산에 따라 신규 기사 채용 문제를 두고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1일부터 방송과 교육서비스 등 21개 업종과 노선버스 업종 중 300인 이상 사업장에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300인 이상 사업장인 울산지역 버스업체 3곳 역시 기사들의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해 신규 기사를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행히 고용노동부가 노선버스 업체에 대해서는 다음달 말까지 3개월 정도 계도기간을 부여하면서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지진 않았으나 여전히 고민은 지속되고 있다.

채용 조건에 부합하는 신규 기사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300인 이상 사업장인 울산지역 버스업체는 울산여객과 한성교통, 유진버스, 남성여객 등 4곳이다.

4개 업체에 근무하는 기사는 1천200여명 정도이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추가로 인력을 충원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1년간 마을이나 지선버스 운행경력이 있어야 하며, 음주운전 여부 등 미자격 요건자를 거르다보니 신규 기사 채용에 난항을 겪고 있다.

울산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업체들이 신규 기사를 뽑는 것도 부담이 되겠지만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기사를 구하는 것 자체도 쉽지 않다”며 “안전을 담보로 하는 운전업이다 보니 사람을 막 뽑을 수도 없어 난감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버스 업체 측은 국토교통부에 휴게시간 등이 근무시간에 포함되는지 문의했으며 답변을 바탕으로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울산 한 버스 업체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시 근무시간만 포함하는지 휴게시간을 포함하는지 문의한 뒤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휴게시간을 포함하는지 아닌지가 관건인데 국토부 답변이 나오면 인력을 얼마나 충원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