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 ‘백색 국가’서 배제… 울산시, 대책마련 ‘분주’
日, 한국 ‘백색 국가’서 배제… 울산시, 대책마련 ‘분주’
  • 이상길
  • 승인 2019.08.04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품·소재 국산화 기반구축 중점 추진”
일본이 한국을 수출 심사 우대국인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울산시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시는 일본의 결정이 나온 2일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지역기업 영향을 분석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이날 행정부시장실에서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 박순철 혁신산업국장, 김미경 미래성장기반국장, 김석명 정책기획관, 전인석 대변인,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김형걸 울산경제진흥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우선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해 구성한 비상대책반 운영 계획과 산업별 부품·소재 등의 연구개발 기획·지원 방안을 점검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23일부터 지역 주요 행정과 경제, 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비상대책반을 꾸려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 지원 방안과 일본 현지 동향 파악과 지역기업 피해 지원 방안 등도 함께 살폈다.

시는 지역 주력 산업별 영향과 관련해 우선 자동차 산업 부문은 90% 이상 국산화돼 있는 만큼 기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부품과 소재 생산에 들어가는 첨가제 등은 일본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와 부품·소재 생산설비와 자동화 설비, 정밀제작 기계 등도 일본 의존도가 높아 향후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석유화학산업 부문에서는 자일렌, 톨루엔 등 합성수지 기초 원료가 수출 규제 품목으로 많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 생산이 충분하고 일본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구할 수 있어 당장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밀화학 분야에서는 첨가제와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가 일본이 공급하고 있어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했다.

조선 산업에서는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아 큰 걱정은 없지만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 심사에 혹시나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파악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본 수출 규제가 확대·장기화하면 결국 울산에도 어느 정도의 파장이 미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울산시는 중장기 대응책도 강구하고 있다”며 “특히 부품·소재 국산화를 위해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구축 사업과 연구개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행정기관과 경제·산업·연구기관 등이 유기적으로 협조해 일본 수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