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VS 철거’… 길거리 쓰레기통 딜레마
‘설치 VS 철거’… 길거리 쓰레기통 딜레마
  • 남소희
  • 승인 2019.07.15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지자체, 불법투기 늘어 철거 추세쓰레기통 없애자 길거리 더러워져이천시 ‘아이디어 쓰레기통’ 효과울산도 다양한 방안 고민해봐야
15일 오전 울산시청 앞 가로수에 쓰레기가 쌓여있다.
15일 오전 울산시청 앞 가로수에 쓰레기가 쌓여있다.

 

울산시 각 지자체가 길거리 쓰레기통 설치와 철거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불법 쓰레기 투기 억제를 위해 없애는 추세지만 정작 없앴더니 쓰레기통 부재로 거리가 지저분해지는 딜레마가 발생하고 있다.

15일 중구 등에 따르면 10여년 전부터 울산 각 지자체들은 쓰레기 불법 투기 억제와 악취 등의 민원을 감안해 길거리에 설치한 쓰레기통을 없애고 있다. 실제로 쓰레기통 숫자가 점점 줄어들면서 현재 중구가 원도심을 중심으로 96곳, 북구가 30여곳, 울주군은 한 곳도 없다. 남구, 동구는 제대로 된 파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시민들은 쓰레기통을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 쓰레기통이 사라지자 아무 데나 쓰레기를 버리는 시민들도 적잖아 환경미화원들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심지어 이들은 번화가, 버스정류장 등에 개별적으로 쓰레기 수거용 ‘폐깡통’을 가져다 놓기도 한다. 울산지역 시내 버스 정류장에서 쓰레기 투기를 막기 위해 둔 중형 상자만한 폐깡통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는 이유다.

다른 시·도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반면 일부 지역에서는 아이디어 쓰레기통을 설치해 재활용 홍보와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고 있다.

실제 경기 이천시는 ‘투표용 쓰레기통’ 등 다양한 시민 아이디어를 접목한 길거리용 쓰레기통을 설치해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고 재활용에 대한 범시민적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천시 관계자는 “투표용 쓰레기통 등 아이디어 쓰레기통 설치 이후 바닥에 투기하는 것이 눈에 띄게 줄었다”며 “현재 중심가에 설치한 쓰레기통 이용 반응을 살핀 후 내년께 설치를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천시가 시내 중심가에 설치한 ‘투표용 쓰레기통’.
이천시가 시내 중심가에 설치한 ‘투표용 쓰레기통’.

 

이 같은 분위기에 울산도 아이디어 쓰레기통 설치를 고려하는 등 쓰레기통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울산시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구·군에서 쓰레기통을 전부 철거하겠다는 쪽으로 이야기가 나왔다. 가장 큰 이유는 불법투기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쓰레기통 철거에 대한)지자체 입장이 확고하고 각 지자체 소관이라 이렇다 할 방법 없다”고 밝혔다.

복수의 구·군 관계자는 “쓰레기통을 설치하면 오히려 쓰레기를 더 많이 버린다. 양심적으로 제대로 버리는 사람이 피해를 보는 것은 안타깝지만 쓰레기통이 없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한다”며 “쓰레기통을 점차 줄이는 추세지만 시민 반응에 따라 늘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문제 때문에 쓰레기통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고 오히려 없애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는 시민들이 많은데, 온갖 가정용 쓰레기를 가져와 버리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며 “이에 따라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재활용 정책에도 어긋나 구청 방침에 따라 점차 없애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소희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