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대 예산증액·물 문제 적극 검토 요청”
“과기대 예산증액·물 문제 적극 검토 요청”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9.02.15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길부 의원, 이용걸 기획재정부 차관과 오찬서 울산현안 논의
한나라당 강길부 의원(울주군·사진)은 지난 주말 여의도 근처에서 최근에 승진한 이용걸 기획재정부 차관, 김용환 예산총괄 심의관, 이석준 경제예산심의관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과기대 예산증액, 울산시 물 문제 등 울산지역 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울산과기대 예산과 관련해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잠정적으로 약 499억원의 의견을 기획재정부로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올해 울산과기대 예산 398억보다 많게 보이지만 사실 BTL 상환금 156억원을 제외하면 약 343억원으로 올해 398억 보다 작은 액수”라며 “대통령의 저탄소·녹색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산업수도 울산에 있는 에너지특성화대학인 울산과기대의 예산 증액이 절실한 만큼 ‘교육 및 연구기자재’ 예산 300억을 증액해 약 799억원으로 편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울산 물 문제 해결을 위해서 광역수원개발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 의원은 “문화관광부가 요청하는 국보 285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서도 사연댐 수위를 낮춰야 하고 그럴 경우 안 그래도 물이 부족한 울산시는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이번에 4대강 정비사업 예산에 약 14조가 들어가는 만큼 정부가 나서서 새로운 광역수원 개발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울산~부산복선전철 광역철도 지정해제에 대해서도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강 의원은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울산~부산복선전철이 광역철도로 지정되어 있지만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출퇴근 기능 등 광역철도로서의 기능이 없다는 것은 한국교통연구원 등의 국책연구기관의 용역결과에서도 검증이 되고 있다”며 “인근의 울산~포항, 부산~마산 구간도 정부에서 전액부담하고 있는 것처럼 울산~부산복선전철 구간도 정부가 전액 부담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길부 의원은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첫 번째 질문자로 나서 울산 물 문제 해결, 반구대 암각화 보존 등 지역 현안을 포함해 경제 해법, 부동산 양도세 완화, 재개발 문제 등에 대해 국무총리 등을 상대로 질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 윤경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