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스포츠혁신위원회 권고안 반발
체육계, 스포츠혁신위원회 권고안 반발
  • 강은정
  • 승인 2019.06.04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주중대회 참가 금지 등 학생 엘리트교육 지양
체육인들 “실력 저하 우려… 현실 반영 못한 정책”
정부가 학생선수의 엘리트교육을 지양하고 최저학력제 도달 학생만 대회 참가를 허용토록 하는 방안을 내놓자 체육계가 현실을 반영하지 않았다며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회는 4일 학교 스포츠 정상화를 위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체육계 구조개혁을 위해 민관합동으로 출범한 스포츠혁신위는 △학생 선수의 학습권 보장 △체육 특기자 제도 개편 △소년체전 확대 개편 등 6개 내용을 골자로 한 학교 스포츠 시스템 혁신 권고안을 발표했다.

세부 내용에는 체육계 폭력·성폭행 사태의 온상으로 지적을 받아온 합숙소의 폐지, 교육 본연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소년체전의 스포츠 축전으로의 전환과 같은 제안이 들어있다.

이 같은 발표에 체육계는 잇따라 성명을 내고 “현실을 반영하지 않았다”라며 탁상행정이라 비판했다.

체육인들은 학기 중 주중 대회 개최와 선수 참가를 금지하고 주말에만 나가도록 권유한 점에 대해 큰 반발을 하고 있다.

체육계 관계자는 “주중에 훈련하고 주말에 대회에 참가하면 학생선수들의 인권은 무시되는 것이냐”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다른 체육계 관계자는 “학생선수는 운동을 특기로 선택한 것인데 이를 무시하는 것은 학생 실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밖에 없다”라며 “소질을 키워주도록 만들어줄 생각은 안하고 공부부터 하라는 정부의 권고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라고 밝혔다.

대한체육회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일본과 중국이 생활체육을 하다가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 정책을 모델로 삼아 회귀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라며 “스포츠혁신위의 권고안으로 운동하는 어린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접거나 동기부여 기회를 덜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소년체전은 스포츠 꿈나무, 유망주의 등용문이다. 하지만 스포츠혁신위는 소년체전이 우수 선수 조기 발굴에 치중해 부작용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대한체육회는 또 소년체전을 통합 학생스포츠축전으로 확대 개편하라는 권고안에도 체육회는 개최지의 경기장 여건, 숙박시설, 대회 운영 능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권고안대로 학생 운동부와 학교 스포츠클럽 학생들이 경쟁하고, 중·고등부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생스포츠축전이 열리려면 그만한 경기장·숙박 인프라를 갖춘 곳에서 대회를 열어야 한다.

그러나 그런 사회 기반 시설을 갖춘 곳은 우리나라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다.

지방 체육 활성화와 시·도 간 균형 발전을 위해 전국을 돌아가며 열리던 소년체전이 특정 개최지에서만 열릴 수 있다는 문제점을 체육회가 지적한 셈이다.

체육회는 스포츠혁신위 권고안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예상되는 문제점들이 적지 않은 만큼 체육회 회원종목단체, 시도체육회, 시도교육청 등과 머리를 맞대고 이를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런 상황에 스포츠혁신위 2차 권고안을 철회 해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1천여명이 동의했으며, 스포츠계 반발이 거세지면서 참여자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