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 ‘속도’
울산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 ‘속도’
  • 이상길
  • 승인 2019.05.12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사전 행정절차 끝내고 설계공모 돌입… 체육·여가시설 구성 계획

울산 중구 혁신도시에 들어설 복합혁신센터 건립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혁신도시별로 1개소씩 건립되는 복합혁신센터는 사전 행정절차를 마치고 상반기 중 설계공모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월 제주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설계 공모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울산, 강원 혁신도시가 설계 공모 중이다. 나머지 7개 혁신도시도 금년 상반기 중 설계 공모 예정이다. 각 혁신도시 지자체는 올 하반기 공모에서 선정된 업체를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하고 이르면 올해 말 착공한다.

복합혁신센터는 문화·체육·보육·창업 등 기능이 복합된 주민 커뮤니티 시설로서 지역 주민들의 수요가 높은 수영장, 공연·전시장, 문화센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울산의 경우 체육·여가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다목적체육관, 문화강좌실, 오픈형 카페, 유아놀이실 등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또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산업적 특성을 살려 혁신도시 내 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지원하고 혁신도시를 지역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도 입주하게 된다.

울산의 경우 지난 달 혁신도시 인근 수소충전소가 준공돼 이달부터 운영 중이다. 공공기관은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연간 구매하는 업무용 차량의 70%이상을 수소차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구매해야 하며 이번 수소충전소 확충으로 혁신도시의 수소차 구매 및 이용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전망이다.

울산복합혁신센터는 국비를 50% 지원받아 중구 약사동 935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171억원, 부지면적 7천50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시는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와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3월 착공해 오는 2022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복합혁신센터는 혁신도시 내 기상청 인근의 다목적 운동장과 인접해 연계성이 높으며 성안동과도 가까워 혁신도시 외 주민들의 접근성도 양호하다”며 “정주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이전공공기관 종사자는 물론 인근지역 상생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