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심고 뽑고… 울산 환경대책 ‘엇박자’
나무 심고 뽑고… 울산 환경대책 ‘엇박자’
  • 성봉석
  • 승인 2019.05.07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오염물질 저감” 국가산단 주변 녹지 162㏊ 조성도시공사 “공장부지 조성” 미포산단 녹지 60㏊ 제거생명의숲 “40년간 국가산단의 허파… 공영개발 안돼”울산시 “경제 활성화 위한 개발… 기준녹지율도 준수”

울산시가 2030년까지 국가산업단지 일대에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완충녹지를 조성 중인 반면, 울산도시공사는 미포산업단지 내 녹지를 없애고 공장부지 조성에 나서고 있어 환경대책에 ‘엇박자’를 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일 울산도시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사업비 2천9억원을 들여 남구 부곡동 산 5번지 일대 60.4㏊ 규모로 ‘부곡·용연지구 조성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울산도시공사, 승인기관은 울산시로 공영개발로 진행한다.

현재 환경영향평가 등 실시계획 승인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며 올해말 착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으로 해당 지역의 녹지를 제거하고 입주희망기업에 맞춤형 공장부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40년간 개발되지 않고 국가산단의 허파 역할을 하던 곳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면서 환경오염이 심각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울산시가 2030년까지 국가산단 주변에 완충녹지를 조성하는 상황에서 울산도시공사는 개발을 이유로 오히려 녹지를 제거하고 있어 환경대책에 손발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월 시는 2030년까지 4천193억원을 투입해 울산지역 국가산업단지 주변에 162.5㏊ 규모의 완충녹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까지 1천456억원을 투입해 66.4㏊의 면적에 소나무, 편백, 이팝나무 등 90여종 34만1천여그루를 심었다.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관계자는 “용연과 장생포 지역 사이의 완충녹지가 사라지면 악취나 오염이 더욱 심각해질 우려가 있다. 심할 경우 삼산동 주거지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을 것”이라며 “미세먼지와 악취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울산시는 해결을 위해 나무를 심는데 울산도시공사가 40년간 국가산단의 허파 역할을 하던 땅을 파헤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울산도시공사와 시 승인 부서는 해당 부지는 산업시설용지로 구분되고, 기준녹지율도 지키고 있기에 개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울산도시공사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애초에 산업단지 개발계획상 산업시설용지로 돼 있어 개발하는 것”이라며 “환경영향평가 진행 후 협의를 거쳐 최종 보완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미포국가산업단지에 개발 가용 용지가 없는 상황에서 공장부지 확보로 고용창출 등 경제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완충녹지 조성과는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완충녹지 조성 부분에는 공장을 확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준녹지율이 8% 이하 인데 현재 8.5%로 지정권자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