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확정
환경부,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확정
  • 성봉석
  • 승인 2019.05.02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배출기준 30% 강화·유해물질 8종 기준 신설·저탄장 옥내화 추진
2020년부터 시행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이 확정 공포됐다.

2일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확정해 공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내년 1월 1일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적용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신규지정 및 배출기준 평균 30% 강화 △특정대기유해물질 8종 기준 신설 △저탄장 옥내화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1.5MW 이상 섬(도서) 발전시설 18기 △123만 8천kCal/hr 이상의 흡수식 냉난방기기 5천여대 △소각능력 25㎏/hr 이상의 동물화장시설 24곳이 새롭게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로 관리된다. 또한 11종의 일반대기오염물질 중 먼지 등 10종의 배출기준을 현행보다 평균 30% 강화하며, 벤조(a)피렌 등 8종의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기준이 신설됐다.

뿐만 아니라 24종의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기준을 설정해 사업장에 적용한다.

아직 배출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이황화메틸 등 8종은 올해 말까지 기준설정을 완료해 총 특정대기유해물질 32종의 배출기준 설정을 마무리한다.

이번 개정안에 따라 내년 1월 1일 기준으로 배출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대기환경보전법’ 제23조에 따른 허가(변경허가) 또는 신고(변경신고)의 대상이 될 경우 내년 12월 31일까지 이행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 또는 환경부 홈페이지(www.m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배출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소규모 영세사업장에서 노후 방지시설을 교체 또는 신설하는 경우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사업장에서도 배출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산업부문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는데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