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물 문제 해결, 지자체 간 협의로 ‘급물살’
울산 물 문제 해결, 지자체 간 협의로 ‘급물살’
  • 이상길
  • 승인 2019.04.2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총리 주재 낙동강 물 문제 해소 업무협약 체결구미산단 폐수 처리·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진행 합의반구대 암각화 근본적 보존방안도 병행해 연구 예정“용역을 지켜봐야겠지만 맑은 물 공급사업 단초 마련”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장세용 구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 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정재숙 문화재청장.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장세용 구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 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정재숙 문화재청장. 연합뉴스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지자체 간 협의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더불어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도 ‘사연댐 수위조절안’에 무게가 실리게 됐다.

정부는 29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낙동강 물문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명래 환경부장관을 비롯해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송철호 울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이 함께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18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송철호 울산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장세용 구미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낙동강 물문제 해소를 위한 연구용역을 본격 추진키로 합의하면서 그 후속조치로 이뤄지게 됐다. 이날 협약을 통해 7개 기관은 향후 △공정하고 중립적인 연구 △지자체 참여 보장 △연구결과의 최대한 존중이라는 기본원칙을 확립하고 관계 기관 간 상호협력을 증진키로 했다.

특히 상수원으로 이용되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낙동강 물 문제를 해소할 근본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 2건을 수행키로 합의했다.

올해부터 관련 지자체와 함께 본격 연구가 진행되는 첫 번째 용역은 구미산단 상황에 적합한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방안 연구다. 낙동강으로 폐수처리수가 배출되지 않도록 폐수특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경제적 타당성도 고려해 최적의 폐수처리 방법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용역인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에서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개선을 최우선 원칙으로 수량, 수질, 먹는 물 분야의 중립적인 전문가가 참여하고 지자체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유역 내 지자체의 최적 물이용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근본적인 보존 방안도 병행해 연구가 이뤄질 예정이다.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은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과 연계돼 이미 10여 년 전부터 추진됐었지만 지자체 간 협의가 계속 불발되면서 진전이 없었다. 울산은 암각화 보존방안과 관련해 문화재청의 사연댐 수위조절안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사연댐 수위를 낮춤으로서 발생할 식수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청도 운문댐에서 대구시로 가는 하루 30만t의 물 가운데 7만톤 정도를 울산으로 끌어오는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갈수기 물 부족을 우려한 대구시에서 반대하면서 지지부진했다.

울산과 마찬가지로 갈수기 때 수질이 낮은 낙동강 물을 많이 받았던 대구도 맑은 물 확보를 위해 낙동강 상류에 위치한 해평취수장으로 취수원을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수질오염 등을 우려한 구미시의 반대로 역시나 표류했다.

그러다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통해 대대적인 지방권력 교체가 이뤄지면서 반전이 일기 시작했다. 부울경 세 광역단체장들이 모두 더불어민주당으로 바뀌면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가 탄력을 받기 시작했고, 울산 및 대구 맑은 물 공급사업과 관련해 사실상 키를 쥐고 있는 구미시장까지 더불어민주당으로 교체돼 지자체 간의 협의도 급물살을 타면서 이번 협약체결까지 이뤄지게 됐다는 분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일단은 용역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만 그 동안 진전이 거의 없었던 지자체 간 협의가 이뤄지면서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의 단초가 마련된 것만은 분명하다”며 “아울러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낙동강 수질 개선 작업도 병행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청도 운문댐에서만 맑은 물을 끌어오려 했던 방안에서 벗어나 영천댐이나 임하댐 등 선택의 폭도 넓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협약과 관련해 오는 6월13일 시행되는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올해 하반기 출범하는 유역물관리위원회를 통해 지역사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대책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