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발연에 재난안전연구센터 설치 고려”
울산시 “울발연에 재난안전연구센터 설치 고려”
  • 정재환
  • 승인 2019.04.2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형 시의원 ‘지진 전담부서 신설’ 질의에 답변… 재난부서 확대·인력보강 등도 검토
울산시는 재난부서의 정밀 조직진단을 통해 가용인력 규모 및 예산사정 등 조직운영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난부서의 조직 확대 및 인력보강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재난대책을 위해 재난안전연구센터를 울산발전연구원에 설치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울산시는 시의회 김미형 의원이 제출한 ‘지진 전담부서 신설’에 대한 서면질의 답변에서 “최근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을 계기로 지진방재 전문가 2명을 신규 채용해 울산시에 맞는 지진방재대책을 마련해가고 있다”며 이 같이 답변했다.

시는 또 ‘다양한 유형별 재난 대책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김 의원의 질문에 대해 지난 2년간 지진위험요인 실태조사와 정책연구를 통해 정부 지진정책과 울산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지진방재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지진방재기본계획에는 ‘지진에 강한 안전도시 울산’을 목표로 △교육·훈련안전문화 조성 △정보감시전달 및 조사연구 △내진성능확보, 구호복구체계구축 △지진대응조직역량강화 △지진연계 복합재난 대책마련 등 6개 분야 68개과제로 이뤄졌다”며 “상반기내 시행 계획과 연차별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지진방재포럼 개최를 통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에 더 속도를 내고, 지진정보 전파·감시 체계 구축, 시민행동요령 홍보, 재난대비 대응훈련 및 교육, 지진대피소 관리 등을 통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진방재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오름동맹 도시인 포항, 경주와 ‘지진방재 및 대응공동 협력단’을 구성했고, 부산, 경남과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서 광역단위의 재난대응 공조체계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공약사항인 ‘국립지진방재센터설립’도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새울원전방사능방재지휘센터’와 합동으로 복합재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미형 의원은 “지진은 2016년 7월 울산 해역 지진(규모 5.0)을 시작으로 9월 경주 지진(규모 5.1, 규모 5.8), 2017년 11월 포항 지진(규모 5.4), 2019년 2월 포항 해역 지진(규모 4.1) 등 과거와 달리 동남권 지역을 중심으로 지진 발생이 증가해 울산시민 불안감이 한층 가중하고 있다”며 지진 전담 부서 신설을 주문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