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울산시당 “지역화폐 정책 시행 환영”
정의당 울산시당 “지역화폐 정책 시행 환영”
  • 정재환
  • 승인 2019.04.23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노동자 월급 일부분 상품권 발생 제안

정의당 울산시당(위원장 이효상)이 울산시의 지역화폐 정책 시행에 환영 의사를 전하고, 제도 보완을 위한 ‘노동자 중심의 지역화폐 발생’을 제안했다.

정의당은 23일 보도자료에서 “울산시의 울산사랑상품권 발행은 지역경제의 장기침체에 활로를 여는 유력한 방안”이라며 “울산사랑상품권은 3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모바일 기반(QR코드)의 전자상품권 형태와 선불카드 등 2가지 형태로 발행하며, 울산에 주소를 둔 가맹 사업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제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구매시 5% 할인과 30% 소득공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은 “그러나 모바일과 선불카드 형태의 발행은 소비자의 접근성이 떨어져서 어르신 및 취약계층이 지역화폐를 사용하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초래할 것”이라며 “사업이 결정되기 전 울산시가 KT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처음부터 ‘모바일 지역화폐’로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을 도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또 정의당은 “편의점을 포함한 대기업 프랜차이즈 문제에 대한 명확한 원칙이 있어야 한다”며 “편의점을 가맹점으로 인정할 경우 주변 골목상권에 타격을 주게 될 게 자명하기 때문에 울산시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상품권이 팔린 만큼 실제 유통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의 지역적 특성을 이용한 ‘노동자 중심의 지역화폐’를 도입을 제안한다”며 “이는 상품권을 발행해 구입하는 게 아니라, 월급의 일정부분을 매월 자동 발생하는 방식으로 생산과 소비의 주체인 노동자들이 지역경제상생에 함께 참여하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노동자와 회사, 울산시가 지역화폐 정책에 동참하면 경제 활성화는 물론 귀족노동자 프레임을 걷어내고 공동체문화를 복원하는 직접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울산시에 제안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