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정규직 1만명 충원 요구
현대차 노조, 정규직 1만명 충원 요구
  • 이상길
  • 승인 2019.04.18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전기차 시대 인력감소 불가피…연구개발 분야는 계속 고용”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이하 현대차 노조)가 청년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정규직 1만명 충원 요구 투쟁에 나섰다.

노조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2025년까지 조합원 1만7천500명이 정년퇴직할 예정인데 정규직 충원이 없으면 청년들은 희망과 비전이 없는 사회에 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변화를 감안하면 노조는 향후 5천개 일자리가, 회사는 7천개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일자리 감소 폭을 고려해도 1만명은 충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측은 세계자동차산업이 구조적 불황기에 돌입했고 경영이 악화했다고 주장하며 정년퇴직자 공정에 비정규직 촉탁직을 투입하려고 한다”며 “정규직 사수 투쟁은 비정규직 오·남용을 방지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회사는 “노조가 주장하는 퇴직자 1만7천500명은 기술직(생산직)뿐만 아니라 연구원, 영업사원 등 모든 직군을 포함한 것으로 보인다”며 “기술직은 2025년까지 1만여명이 정년퇴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전기차 시대가 오면 엔진·변속기가 사라지고 전기차 전용라인 구축 시 다수 공정이 삭제돼 이와 연관된 인원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노사가 함께 해법을 고민 중이다”며 “기술 진보에 따른 인력감소는 현장 기술직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분야 등 고용은 계속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