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대학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4.15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이야말로 먼 미래를 위한 국가의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물의 이치에 맞춰 일을 해결하려 할 때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접근해야 보다 좋은 결과를 이루어낸다. 필자는 산업현장에서 봉직하다가 교육현장에서 종사한 기간이 8년이지만 당면한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이 진정한 학문과 연구를 위한 교육기관이 아니라 오직 취업을 위한 통로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그 본질 자체가 바뀌어가고 있다. 학생이나 학부모가 취업률이 높은 대학으로 몰려갈 수밖에 없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둘째, 초중고의 수업분위기 및 교육체제다. 객관식이나 주입식 교육이 팽배해서 대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능력이 줄어들고 있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워서 다른 사람이 쓴 내용을 복사하거나 전문가나 친지의 도움을 받는다. 또한 초중고 정규수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학교 선생님들은 기본적인 원리 위주로만 가르치고 복잡하고 골치 아픈 부분은 “학원에 가서 배우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단지 학생들 눈치만 보고 학생들 기분만 맞추려고 한다. 이 같은 사교육비로 인해 요즘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돈 없는 학생들은 자유로이 경쟁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 학원에 가야 더 많은 진학, 취업 정보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돈이 학생들의 능력을 지배하게끔 되어 있는 구조다.

셋째, 눈치보고 줄서기만 잘하면 좋은 대학에 들어갈 확률이 높은 제도적인 허점이 많다. 표준점수 계산, 정시제도, 수시입학, 고교 내신성적 반영, 농어촌 특별전형, 유공자 자녀 입시특혜 등 예외사항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매년 대학입시와 관련된 수능능력 측정 잣대 요소들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필자가 잘 아는 학생은 특목고 3년간 전교 1등을 놓친 적이 없어 일류 의대에 충분히 갈 수 있다고 자신했다. 특히 영어 과목을 잘 했는데 수능시험을 볼 때 실수해서 1점 차이로 영어만 2등급을 받게 되어 재수를 하게 되었다. 전 과목 1등급이 되어야 의대에 갈 수 있다는 교육방침이 그 원인이다.

넷째, 대학의 자율운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일부 대학은 신입생이 매우 부족한 상태다. 또한 10년째 대학등록금 동결에 따른 교직원의 임금 동결로 사기가 크게 저하되었다. 금년 8월부터 시간강사법이 시행되면 그 자리도 어려워서 실업발생률도 올라갈 것이다. 3년 전쯤 교육부에서 퇴출예정 대학을 언론에 발표한 적이 있다. 교육부에서 대학 능력을 평가하여 최저등급 대학은 퇴출시키고 낮은 등급 대학은 자율개선 조정 기간을 두었는데 그 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교육예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대학의 자율경영을 함부로 저해하는 교육부의 체질도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순이 팽배할수록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률은 갈수록 저하될 것은 자명하다. 밤낮 없이 취업률을 올리려고 애쓰는 노력이 과연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자주 의구심이 든다. 그래도 그동안 경험으로 얻은 학생 취업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대학은 대량으로 취업시킬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필자는 많은 학생이 대량으로 해외취업을 하기 위한 제도적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와 외부기관 간의 양해각서 체결, 해외취업 기업정보 조사 및 행정, 교육절차 조건 조성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아마 금년 하반기에는 좋은 해외취업 성과가 나오리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연봉이나 후생복지보다는 기업분위기나 적성에 맞는 취업처를 찾도록 유도하고, 전문지식이 부족한 학생은 아예 생산직 쪽을 선택하도록 조언한다. 필요할 땐 교수가 직접 취업 동행 면접까지 가능하도록 하고 강의시간에도 취업정보를 수시로 알려준다. 전화 응대는 24시간 하고, 취업조사 전화를 할 때 응답을 하지 않는 학생은 학부모를 적극 설득하고 취업을 유도해야 좋은 결과가 뒤따를 것이다. 그리고 학과 차원에서 미취업 학생 부모 초청 모임을 갖고, 동아리 및 취업한 선배를 통해 취업동기를 부여하며, 취업PM 교수 및 기업체 대표와 취업정보를 교환하는 등 외부 행사를 통한 취업률 향상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김헌국 NCN 전문위원, 울산과학대학교 교수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