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범위 확대 추진에울산시 “부산 NO, 경남은 YES”
정부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범위 확대 추진에울산시 “부산 NO, 경남은 YES”
  • 이상길
  • 승인 2019.04.03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인재 채용 확대 근본 대책, 출신 고교로 기준 바꿔야” 강조

정부가 울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범위를 부·울·경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울산시의 대응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시는 경남은 가능할 수 있지만 부산은 안 된다는 입장을 3일 개최된 ‘울산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에서 언급했다.

아울러 지역인재 채용 및 울산회귀 확대를 위해 지역 인재에 대한 기준을 대학이 아닌 출신 고교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더욱 높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4일 공개한 2018년 전국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현황을 발표하면서 보다 많은 지역 학생들이 공공기관에 취업될 수 있도록 채용범위를 동일한 생활권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의 계획은 △부산·울산·경남권 △강원권 △제주권 △대구·경북권 △대전·충청권 △광주·호남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눈다는 것으로 울산은 부산 및 경남과 함께 묶이게 된다.

이럴 경우 대학인프라가 부산과 경남에 비해 적은 울산은 크게 불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지역 대학(2년제 포함)은 현재 총 5개로 부산(27개), 경남(23개)에 비하면 턱없이 적다. 그 때문에 이 계획이 현실화되면 부산과 경남 졸업생이 울산 몫까지 잠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 울산으로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생활권역 확대방안은 울산 이전 공공기관들이 대학이 적은 울산의 현실로 인해 지역 인재 채용 확대가 쉽지 않다는 민원을 많이 제기해 그것이 받아들여진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에 이날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은 “정부의 지역인재 채용범위 부·울·경 확대 방안과 관련해 부산의 경우 유력 대학들이 많이 포진해 있어 같은 생활권역으로 묶으면 울산이 크게 손해를 보게 된다. 그래서 부산과 같이 묶는 건 절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이어 “하지만 경남의 경우 60% 이상이 경상대학교 출신이고, 울산 역시 80% 이상이 울산대학교 출신인 만큼 울산혁신도시와 경남 진주혁신도시 간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다”며 “관련해 현재 울산시 자체적으로 분석 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는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지역 인재에 대한 기준을 현재의 대학에서 출신 고교로 바꿔야 한다고 더욱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울산시의회와 지역사회 안팎에서는 지역 공공기관 채용과정에서 최종학력 소재지가 울산이어야 한다는 ‘지역인재 우대기준’에 지역 고교출신이면서 타지대학 졸업생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현재 울산혁신도시 이전기관은 최종학력(대학교) 소재지가 울산인 지원자를 지역인재로 보고 채용 시 우대한다. 하지만 울산의 경우 타 시·도에 비해 대학 수가 턱없이 적어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울산시의회 김시현 의원은 지난해 11월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공공기관이 울산청년을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지만 지역 고교 졸업생이면서 타지 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며 “이는 (대학이 적은)지역 고등교육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정책”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었다.

이날 송병기 경제부시장도 “근본적으로는 지역 인재에 대한 기준을 대학이 아닌 출신 고교로 바꿔야 한다. 그러면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울산지역 고교 출신 인재들도 이전 공공기관에 입사할 수 있어 타지에 있는 지역 고교 출신 인재들의 울산회귀를 도모할 수 있고, 공공기관으로서는 인재풀이 더욱 다양해지는 장점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