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신고리 3·4호기 합동조사관 구성 응하라”
“한수원, 신고리 3·4호기 합동조사관 구성 응하라”
  • 성봉석
  • 승인 2019.03.21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촉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윤일지 기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윤일지 기자

 

울산탈핵단체가 한수원에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탈핵단체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1일 울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며 “울산시민 안전 담보 못하는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18일 울산시 주최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관련 간담회(토론)’가 열렸다”며 “이 자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울산시와 시의회 의원 등도 한 목소리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의 필요성을 촉구했지만 새울본부장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승인 조건 1항은 가압기 안전방출밸브(POSRV)와 관련해 설계변경 등 누설저감 조치를 2022년까지 완료하라는 내용”이라며 “하지만 이 밸브는 신고리 3호기에서 이미 누설과 부식현상이 일어났으며, 4호기 사전검사 과정에 누설이 반복 발생했다. UAE 바라카핵발전소도 누설 발견 등 여러 문제로 운전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고리 4호기에 쓰인 이 밸브는 국내 핵발전소 가운데 신고리 3호기부터 도입했고, 이후 4호기와 UAE에 사용했다”며 “이 밸브는 누설률이 제로이어야 함에도, 이를 사용한 모든 핵발전소에서 누설이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다. 신고리 4호기는 원래 만수위 상태에서 이 밸브를 구동해야 하지만, 한수원은 운전절차서까지 변경해 누설률 조건을 겨우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더 심각한 것은 2016년에 ‘중대사고 반영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법 규정에 명시했음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를 신고리 4호기에 강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