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최저임금법 개악 저지 총력”
“탄력근로제·최저임금법 개악 저지 총력”
  • 이상길
  • 승인 2019.03.06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서도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500여명 노동3권 실현 등 한목소리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6일 울산시청 앞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결의대회를 갖고 노동법 개악저지 및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 쟁취, 대우조선 밀실매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윤일지 기자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6일 울산시청 앞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결의대회를 갖고 노동법 개악저지 및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 쟁취, 대우조선 밀실매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윤일지 기자

 

민주노총이 6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울산에서는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렸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오후 시청 앞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결의대회를 갖고 노동법 개악저지 및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 쟁취, 대우조선 밀실매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오늘 노동개악 무력화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 시작을 선언한다”며 “우리는 탄력근로제 개악 저지 투쟁에 총력 매진할 것이다. 우리는 최저임금법 개악을 막을 것이다. 또 모든 노동자의 온전한 노동3권 실현 과제를 거꾸로 되돌리는 총자본의 노조파괴 시도를 주저앉힐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늘 투쟁은 시작이다. 마침내 노동개악을 막고, 친재벌-반노동 정책을 끝장내고, 촛불 개혁과제 이행을 앞당길 때까지 이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며 “공짜야근에 과로사로 노동자 삶을 파탄 낼 탄력근로제 개악 국회 입법을 막기 위해 3월 말 2차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저임금 인상효과 무력화 꼼수로 무장해 차등적용과 주휴수당 폐지까지 부추기고 있는 최저임금법 개악 시도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고 덧붙였다.

민노총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해 전국 14곳에서 총파업 집회를 가졌다. 하지만 파업 참여자가 저조해 생산라인 중단은 없었다. 울산에서도 현대자동차 및 현대중공업 노조 간부들만 참석했다.

앞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파업을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 의사를 밝혔다.

이 장관은 “사업장 내 근로조건 등과 관련된 사안 외로 벌이는 파업은 불법이고, 불법이 확인된 사업장은 엄정하게 조사하겠다”며 “합법적인 파업과 집회는 보장하되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법과 절차에 따라 조치하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도 “근로조건 개선과 무관하며 경영상의 판단인 대우조선 인수를 반대하기 위한 이번 파업은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다”며 “불법적인 파업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