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청년정책 ‘일자리에서 삶’으로 시야 확장
울산시 청년정책 ‘일자리에서 삶’으로 시야 확장
  • 이상길
  • 승인 2019.03.05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청년센터’ 시범 운영
역량강화 교육·커뮤니티 환경 조성 지원
울산시의 청년 정책이 바뀌고 있다. 기존의 고용과 일자리 중심에서 벗어나 청년의 ‘삶’ 전체를 돌보는 토털(Total) 지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시는 올해 처음으로 ‘청년센터’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청년센터는 지역 청년들의 전체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청년정책 수요에 대한 현장 실행주체로서의 중간 지원 조직이다. 주요 역할은 청년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행·지원하고, 청년활동 지역자원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아울러 청년 커뮤니티 환경을 조성하고, 네트워크 구축 및 국내외 교류활동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청년센터 운영계획의 수립 및 시행 △청년센터 공간구성 및 시설관리 △청년을 위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 △청년의 참여 확대를 위한 청년활동 지원 및 민·관 협력 활성화 △청년의 능력 개발 및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실행·지원 △청년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조사 및 청년활동 지역자원 수집·집적 △국내외 청년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활동 △그 외 청년 발전 및 센터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청년 관련 사업 등이다.

시는 수탁 기관 선정 등을 거쳐 오는 7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청년센터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센터는 센터장 1명에 팀장 1명, 팀원 1명으로 운영된다.

그 동안 울산시의 청년 정책은 고용과 일자리에 집중돼 왔다. 특히 구인구직박람회 등을 통해 청년의 일자리를 알선해 주는 게 핵심이었다.

하지만 시는 올 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인구청년정책팀’을 ‘청년정책팀’으로 부서 명칭을 바꾼 뒤 청년 문제에 좀 더 집중하고 있다. 단순 고용과 일자리에서 벗어나 청년의 삶 전체를 돌보는 정책으로 넓혀나가고 있는 것. 청년센터의 시범운영은 그 첫 단추로 시범운영 후 센터운영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청년 정책이 고용과 일자리에만 집중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정부가 각 지자체에서 고용 및 일자리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기반을 잡았다고 판단하고 이제부터는 청년들이 스스로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례로 지역 청년들의 가장 큰 문제인 구직 문제만 해도 그 동안 결과만 중시할 뿐 방법론은 많이 부족했다”며 “이에 청년 개개인의 역량을 교육과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키워 스스로 자신의 삶의 방향과 행복을 찾아나가게 하는 게 근본 취지고 청년센터는 그 중간지원 조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청년센터는 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모집 공고를 거쳐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신청·접수 한다. 또 다음달 중으로 수탁기관 선정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수탁기관을 선정한 뒤 5월에 위·수탁협약을 체결한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