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교육분야 항일독립운동 알린다
울산교육청, 교육분야 항일독립운동 알린다
  • 강은정
  • 승인 2019.02.25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병영·울산초 등에 QR코드 포함 표지판 설치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25일 오전 울산시 중구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25일 오전 울산시 중구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이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항일독립운동 학교 알리기와 교육자와 학생 추모사업 등을 추진한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25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3·1 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인 ‘울산교육 독립운동 100년의 빛’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 교육청은 우선 항일독립운동 관련 학교와 학교터에 QR코드가 포함된 표지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표지판은 오는 27일 병영초를 시작으로 울산초, 울산노동역사관, 보성학교, 언양초 등에 설치된다.

이 표지판에 있는 QR코드를 활용하면 3·1 운동을 비롯해 6·10 만세운동(1926년), 광주학생항일운동(1929년) 때 진행된 울산교육 독립운동 관련 연구자료, 영상, 사진 등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다.

시교육청은 독립운동에 참여한 교육자와 학생 추모사업도 진행한다.

울산 보성학교 설립자인 성세빈 선생을 비롯해 서진문·이효정·이무종 선생과 대한광복회 초대 총사령을 지낸 고헌 박상진 의사,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 등을 ‘울산교육의 참스승’으로 선정하는 기념식을 5월 15일 스승의 날에 열기로 했다.

또 공훈록, 신문·잡지 자료, 학적부, 졸업 대장, 재판 기록 등을 조사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학생 독립운동가도 발굴해 추모하기로 했다.

이밖에 일제 잔재청산 팀을 꾸려 교육계에 남은 친일 흔적을 정리하고, 친일인명사전 배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사업에 동참한다.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사업은 교육청이 예산 1천만원을 지원한다.

역사 교사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분야 독립운동 역사 찾기 추진연구회를 출범, 항일운동 관련 역사적 자료를 찾아 재조명한다는 계획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3·1 운동 기념사업을 통해 학교를 중심으로 펼쳐진 독립운동과 아직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교사·학생 독립운동가를 발굴해 그 뜻을 바로 새기고 울산교육 역사로 기록하겠다”면서 “일회적 기념사업이 아니라 연간 지속사업으로 추진해 역사를 바로 세우는 길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