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비타당성 면제 무산 ‘동남권 광역철도’ 추진 기지개
정부 예비타당성 면제 무산 ‘동남권 광역철도’ 추진 기지개
  • 이상길
  • 승인 2019.02.19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울산권 광역철도 확충방안 연구용역 추진
노포동~양산 북정역~신복로터리 구간 포함돼
“다양한 노선 검토 예정, 부산·경남과도 논의”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역을 지나 울산 신복로터리로 이어지는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탈락 후 사업 추진을 위해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울산시 차원에서는 광역철도 확충방안 연구용역이 진행되고, 오는 26일 울산에서 개최되는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에서도 심도 있게 다뤄질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9일 국무회의를 통해 울산 관련 사업으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및 산재 전문 공공병원의 예타 면제를 확정했다. 또 추가로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사업도 예타 면제를 받았다. 하지만 기대했던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탈락하고 말았다.

당초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부·울·경 세 시도에 걸친 사안이어서 균형발전 논리에 더욱 부합해 가중치 부과 등이 기대되면서 예타 면제 대상으로 분류됐지만 시기적으로 늦게 올린 탓에 논의 자체가 안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는 이달 발주하는 ‘울산권 광역철도 확충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해당 사업을 다시 만지작거리고 있다. 광역철도 노선발굴을 통한 지역 성장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용역에는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외에도 인접 도시 간 광역철도 노선 발굴과 경제 타당성 분석까지 이뤄진다. 하지만 동남권 광역철도는 울산시로서는 현 시점에 광역철도망 노선 가운데 가장 시급한 사안인데다 신공항 이전 문제와도 적잖게 결부돼 있어 이번 용역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울산시 차원에서 독자적으로 하는 용역으로 다양한 노선을 검토할 예정으로 부산 및 경남과도 논의를 하고 있다”며 “용역을 통해 추진 근거를 만들어 정부 상위계획에 반영하고, 국비 사업으로도 가능한 지 집중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내년 2월까지 1년 동안 진행된다.

이런 가운데 부·울·경이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공동으로 진행 중인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이하 협의회) 세 번째 회의가 오는 26일 울산에서 개최된다. 정부의 예타 면제 발표 후 처음 열리는 회의로 역시나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부산에서 두 번째 회의를 갖고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을 공동 추진 과제로 발굴하고 대정부 건의 등을 통해 실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예타 면제 발표 후에는 처음으로 열리는 회의로 지난 회의 때 논의했던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의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른 한 관계자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방문으로 동남권 신공항 이전이 탄력을 받고 있다. 가덕도가 자주 거론되는 가운데 울산시의 경우 애초에 동남권 광역철도만 건설되면 울산에서 좀 더 멀어지는 가덕도라도 괜찮다는 입장이 있었다”며 “때문에 신공항 이전과 광역철도 건설은 향후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수도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동남권 광역철도는 부산(노포)~양산(북정)~울산(신복)을 잇는 52.6㎞로 사업비 1조7천277억원이 투입되는 정부 시행사업이다. 하지만 지방비 30% 부담문제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으면서 부·울·경 3개 시도가 함께 해결하기로 했다.

현재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 도시철도는 지난해 4월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양산 북정에서 울산 신복로터리까지의 광역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상 추가검토사업으로 지정돼 개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