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측량·감시기능까지… 첨단 드론행정 확대
울산시, 측량·감시기능까지… 첨단 드론행정 확대
  • 이상길
  • 승인 2019.02.13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영상 통합활용시스템 활성화 계획 수립 중10대 드론 보유, 대부분 1천만원 호가하는 고급조감도 촬영·지적 측량 등 다양한 행정효과 기대

무인 비행기인 드론이 울산행정에까지 깊이 파고 들고 있다. 기존의 행정 홍보 기능을 넘어 최근에는 측량 및 감시 기능까지 강화되면서 첨단 행정을 앞당기고 있다.

울산시는 오는 15일까지 ‘드론영상 통합활용시스템 활성화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시의 드론영상 통합활용시스템은 2017년 구축됐지만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데이터들이 아직 많지 않아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울산시를 비롯해 구·군까지 드론 구입이 늘면서 데이터들이 쌓여 이번에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시는 물론 구군에서 시스템에 영상을 등록하면 보완에 이상이 없는 이상 필요한 부서에서는 언제든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와 구·군은 지난해 기준으로 총 9대의 행정 드론을 보유하고 있다.

울산시가 5대를 보유하고 있고, 남구 1대, 울주군이 3대의 드론을 갖고 있다. 시의 경우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구입한 것들이고, 남구와 울주군은 2017년에 나란히 구입했다.

대부분 1천만원대를 호가하는 고급 드론들이다.

이런 가운데 북구도 올해 5천170만원의 예산을 들여 고급 드론 1대를 구입, 드론 행정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초창기 드론은 주로 관공서 행사나 관광지, 혹은 건물 조감도 등을 촬영해 홍보용으로 주로 쓰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적측량 관련 부서의 고급 드론 구입이 늘면서 지적재조사 과정에까지 쓰이며 첨단 드론 행정을 주도하고 있다.

과거에는 항공촬영 사진을 별도로 구입해 지적재조사를 벌였지만 지금은 GPS가 달린 드론을 통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에는 좌표까지 기록되고, 항로를 설정하면 입력수치에 따라 드론이 스스로 작동하는 항법운항까지 가능하다.

최근의 드론 행정에는 감시기능도 추가돼 드론 촬영을 통해 그린벨트 지역 내 발견이 쉽지 않은 불법건축물까지 찾아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드론의 활용도가 계속 높아지면서 시와 구군 모두에서 드론 구입이 늘고 있다”며 “과거 홍보용으로만 쓰이던 드론이 측량과 감시 등의 범위로까지 확대되면서 선진 행정을 구현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시는 향후 드론 행정을 좀 더 고도화시켜나갈 계획”이라며 “관련해 올해는 6월께 시 및 구군 지적재조사 관련 부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드론 측량 기술 워크숍’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