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스마트 팩토리 제조공정 컨설팅 ‘성과’
울산시, 스마트 팩토리 제조공정 컨설팅 ‘성과’
  • 이상길
  • 승인 2019.01.23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20여개 기업 기술상담
신산·한주금속 2개사 개선
울산시가 지역 중소·중견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확산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팩토리 제조공정 컨설팅 지원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장광수)에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지난해 5월 착수, 오는 4월 완료될 예정이다.

시는 사업기간 중 기술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해 중소·중견기업 20여개 사에 대해 기술상담 컨설팅을 진행했고, 이 중 한주금속(주), ㈜신산 2개사에 제조공정 개선을 위한 기술 및 개발 서비스를 지원했다.

㈜신산은 자가 수위식 역삼투 정수 시스템을 개발·생산·판매하는 전문 기업으로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컨설팅 받았다.

(재)한국첨단제조기술연구원은 ㈜신산에서 갖고 있는 애로기술 해결을 위해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기술을 제안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수처리 장비가 개발되면 국내 기업 최초로 상용화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약 30~50%의 수리 기간 단축 및 10%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예상되고 국내외 시장 선점도 기대할 수 있다.

한주금속(주)은 자동차 부품을 개발·생산·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금형 교환 자동화 시스템을 컨설팅 받았다.

(재)한국첨단제조기술연구원은 컨설팅에 이어 ‘금형 교환 시스템의 자동화 기술 개발’을 제안했다.

한주금속은 이 기술의 도입으로 금형 교환 시간 약 70% 감소 및 80% 이상의 생산량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