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울산도시계획 수립 추진
2025년 울산도시계획 수립 추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1.27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현행 ‘2021년 목표 울산도시기본계획’ 대신 ‘2025년 기준 도시계획’을 새로 수립, 추진키로 했다. 현재의 울산도시기본계획은 국토의 개발정책, 도시 및 산업 여건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어 새로운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해 장기적 도시발전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향후 도시관리계획 등 각종 하위계획의 근간을 마련키 위한 것이라고 한다.

도시기본계획은 20년을 기준으로 5년 마다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해 다시 조정토록 하고 있다. 울산시의 경우, 지난 2002년 12월, ‘2021년 ’을 목표로 한 울산도시기본계획을 수립했으나 이후 언양지역 KTX 역세권 개발, 울산 과기대 설립, 산업단지 수요증가 등의 도시 여건변화로 인해 새로운 도시계획의 필요성이 그 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었다.

울산시가 새로 마련할 ‘202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은 도시공간구조와 공원·녹지 계획 및 토지 이용, 기반 시설계획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당연하다. 우선 혁신도시가 들어설 중구 우정동, 복산동의 경우만 해도 2002년 당시의 도시계획 개념과는 맞지 않는 쪽이다. 2만 여명에 가까운 인구 유입과 주거환경 시설에 대비키 위해선 그 지역과 어울리는 기반시설이 새로 계획돼야 함은 물론이다. 도시공간구조가 기존의 것과 달라야 이전해 올 입주민이 정착할 수 있다.

20년 후를 겨냥한 울주군 지역의 토지 이용, 기반 시설계획도 현재의 것으론 불감당이다. 자유무역지역지정, 울산~부산 민자고속도로 개통이 이뤄지기 전의 도시계획 개념을 바꾸지 않으면 지역에 주어진 호기를 놓치게 된다. 결국 울산시가 2025년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연구, 산업, 물류, 주거지역을 전면 재편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제 남은 것은 이런 대 역사(役事)를 감당할 수 있는 지자체의 능력 여부다. 전문성을 요 하는 일인 만큼 용역에서부터 계획수립, 시행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