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암초 만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벌써 암초 만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 이상길
  • 승인 2019.01.2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어민들 “어획량 풍부한 황금 어장” 강력 반발… 시 “대화로 해결”

민선 7기 울산시가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이 초반부터 암초를 만나 가시밭길을 예고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 예정 해역인 동해 가스전 일대가 전국에서 어민들이 몰리는 황금어장으로 알려지면서 어업인들과의 갈등이 시작된 것. 어민들은 동해 최고의 황금어장을 잃으면 생존권에 위협이 된다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는 지난 16일 동구 방어진 위판장 어민복지회관에서 울산시가 개최한 지역 어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본격화됐다.

당시 어민들은 동해 가스전 일대에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생기면 조업을 하지 못해 어획량이 크게 줄고, 결국 수만 명에 달하는 동남권 어민들이 생존권마저 잃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미 반대 의견서를 울산시에 공식적으로 냈다.

어민들은 “이 해역에는 가자미, 오징어, 문어, 대구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어류가 서식한다”며 “이 때문에 울산 앞바다라고 하더라도 부산과 경북 경주, 포항, 강원도 등 전국 채낚기, 자망, 기선저인망 어선이 대거 몰려 조업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일어업협정이 타결되지 않아 2016년부터 3년째 상대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하지 못하면서 이 어장이 전국 어선이 몰리는 황금어장이 됐다”며 “국내 어선이 이전과는 달리 일본 EEZ를 넘어가서 조업하지 못하고, 한국 EEZ인 동해 가스전 주변 해역에서만 조업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실제 울산 방어진 위판장에서는 한 해 280억원 상당에 이르는 어류의 위판이 이뤄지는데, 이 중 전체의 80%가량이 동해 가스전 인근 해역에서 나오는 어획량”이라고 강조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부임 이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워 추진하는 동해 가스전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이 초반부터 만만찮은 장애물에 부딪힌 셈이다.

앞서 울산시는 6조원을 들여 오는 202 3년까지 동해 가스전 주변에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는 1GW 발전용량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민간투자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민간투자사별로 부유식 라이다(레이저를 이용한 원격 풍력 자원 측정 장비) 설치와 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등 사업에 착수했다.

울산시는 동해 가스전 해역에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할 경우 단지 면적이 대략 10㎢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인천 연평도보다 큰 규모로, 국내 최대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 해상풍력 발전기 100∼2 00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최종 설치 대수는 1기당 발전량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5㎿ 규모인 해상풍력 발전기를 설치한다면 울산시가 목표하는 1GW 발전용량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최대 200기를 세워야 한다.

하지만 어민들은 생존권을 위해 동해가스전 황금어장을 절대 내줄 수 없다는 견고한 입장이어서 대체 에너지와 중공업 위기 해결 방안으로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는 울산시와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울산시는 반발하는 어민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부터 2년 동안 진행할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가능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어업조사, 해양환경 조사, 풍황 조사 등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이 기간 어업인 의견을 계속 청취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시작 단계지만 주민 수용성을 위해 이해관계자인 어업인들 의견을 청취하고 소통하며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