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카’ 운영비를 시가 지원하자는 제안
‘닥터카’ 운영비를 시가 지원하자는 제안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0.25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시민들에게 ‘닥터-카(doctor-car)’란 말은 낯설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울산에도 ‘닥터-카’ 즉 ‘중증외상이송단(MTU)’이 분명히 있다. 보건복지부가 권역외상센터로 지정한 울산대병원(이하 대학병원)의 MTU가 바로 그것이다.

‘도로 위의 응급실’, ‘움직이는 외상센터’란 별칭 그대로 닥터-카는 분초를 다투는 외상환자가 구급차로 이송하는 도중에도 전문의의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외상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결정적 도움을 준다.

그러나 문제가 있다. 연간 2억원 가까이 드는 닥터-카 사업 운영비를 전액 대학병원이 감당할 수밖에 없어 사업의 안정적 운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 난제를 울산시의회 안수일 의원(환경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이 25일 부각시켰다. 안 의원은 이날 열린 제20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얻어 “닥터-카 사업 지원은 가장 적은 비용으로 울산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에 대한 울산시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안 의원은 다른 지자체의 지원 사례도 언급했다. 경기도는 아주대병원에 200억, 의정부성모병원에 50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산재 사망과 사고가 많은 울산에서 동쪽 끝에 있는 권역외상센터(대학병원)까지 환자들을 안전하게 이송하기 위한 ‘닥터-카’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때마침 안 의원의 지론을 뒷받침할 만한 소식들이 연이어 들려와 그의 발언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국감자료 ‘국가산단 사고 및 사상자 현황’을 인용하면서 “울산공단은 2013년부터 이달 8일까지 47건의 사고가 일어나 사고발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날 ‘중도일보’는 인천시가 중증외상환자들의 신속한 진료를 위해 전문의료진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는 ‘닥터-카’ 운행을 추진키로 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외상전담의사, 간호사, 응급이송단을 각각 1명씩 모두 3명을 태운 닥터-카를 내년 2월부터 10개월간 시범 운용한다는 것이다. 중도일보는 인천시가 2019년도 본예산에 시범사업비로 1억8천만원을 편성했고, 11월말 시의회의 최종심의만 남아있다는 소식도 같이 전했다.

울산대병원 관계자의 말 역시 안 의원의 발언을 뒷받침한다. 한 관계자는 닥터-카로 이용하는 구급차의 임대료와 기사인건비, 외상전담의사와 간호사의 수당 등을 감안하면 재정여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털어놓는다.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를 제대로 할 수 있으려면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얘기로 들렸다. 중대사고 외상환자가 전국 1위인데도 닥터-카 운영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은 산업도시 울산의 치부일 수밖에 없다. 울산시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이유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