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울주군청사부지 활용대책 서둘러 마련해야
옛 울주군청사부지 활용대책 서둘러 마련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0.2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청이 청량면 신청사로 옮긴 지 10개월이 넘어서고 있다. 이 때문에 남구 옥동 옛 울주군청사 근처의 상권은 급속히 침체되고 슬럼화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바람에 주민들의 불안과 시름은 날로 깊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도 남구는 가용예산이 없다고 하고, 울산시는 전혀 지원해 줄 용의가 없다고 하고, 울주군은 민간에 매각할 수도 있다는 소리를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이 하고 있다.

남구에서 쉽사리 나서기 어렵다고 하는 말에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옛 울주군청사 부지를 매입하는 데만 500억원이 들고, 공공시설로 복합 재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예산이 다시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울산시, 남구, 울주군 세 지자체에서 이 현안을 대하는 자세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보고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세 지자체가 과연 주민들의 의견과 협조를 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는가 하는 점이다. 주민 공청회를 열어 주민 의견을 공식적으로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한 적이 있었는지 묻고 싶다. 풀기 어려운 문제일수록 주민들의 의견을 더 듣고 더 살피고, 다양한 계층과 대화의 통로를 열어놓고 다양한 해법을 찾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이런저런 계획이 언론매체에서 먼저 흘러나오고, 관공서에서는 쉬쉬하는 바람에 온갖 소문과 설만 무성하게 퍼지고 있을 뿐이다.

둘째, 세 지자체가 도통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들은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공공서비스 향상과 경제 활성화를 명분삼아 울주군청사 부지의 활용 방안에 대한 공약을 앞 다투어 발표했다.

그러나 세 지자체는 선거 끝나기가 무섭게 “예산이 없다”는 말을 전가의 보도 휘두르듯 하면서 소극적인 자세로 돌아섰다.

주인인 주민들이 세 분의 자치단체장을 일꾼으로 뽑아줄 때는 이런 문제를 잘 해결하라고 뽑아준 것이 아니었던가? 그러므로 관련 지자체들은 성실하게 전국의 사례를 연구하고 방법을 모색하고 치열하게 토론도 하면서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해가며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시민재산에 대한 세 지자체의 인식 결여이다. 만약 옛 울주군청사 부지가 개인재산이라면 수백억 원의 가치를 날려 버리는 결정을 어찌 쉽게 할 수가 있겠는가? 남구는 가용예산이 없다고 하고, 시에서는 지원해줄 예산이 없다고 하고, 울주군은 민간에 대한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청사 부지가 1만1천㎡ 정도에 현 감정가가 438억원정도이지만 만약 주거 또는 상업용지로 용도변경이 이루어지면 1천억원이 훌쩍 넘는 천문학적 금액을 호가할 것이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자칫 잘못하면 어림잡아 수백억 원이나 되는 가치를 허무하게 날리는 결과가 찾아올지도 모른다. 또 우리 시민들은 울산대공원과 연결지을 수 있는 멋진 부지를 다시는 가질 수 없게 될 것이고, 그 대신 고층화된 콘크리트 숲에 둘러싸일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

울주군청사 부지의 주변도로가 공모를 거쳐 어렵사리 도시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었지만 그것도 이제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 울산시민들의 미래를 위해 진지하게 고민한다면 어떻게 이처럼 수백억원 대의 가치와 사업권을 쉽게 날려버리는 결정을 할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울산시와 남구, 울주군은 서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옛 울주군 청사 부지에 울산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주인인 주민들이 일 잘하라고 뽑아준 공복들이 옛 울주군청사 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이라도 당장 만나서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고자 한다.

최덕종 울산남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