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제25호 콩레이 중심기압 920 헥토파스칼(hPa) 세력으로 북상...경로 초관심..주말 폭풍해일 주의!
[오늘날씨]제25호 콩레이 중심기압 920 헥토파스칼(hPa) 세력으로 북상...경로 초관심..주말 폭풍해일 주의!
  • 황라희 기자
  • 승인 2018.10.03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제일일보 = 황라희 기자]

수요일인 10월 3일 오전 8시 2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내륙과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낀 곳이 있는 가운데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내일(4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북상하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북쪽 가장자리에 형성된 수렴대의 영향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차차 흐려져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4일부터 5일까지)

- 경남, 제주도: 80~150mm(많은 곳 경남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산지 200mm 이상)
- 남부지방(경남 제외), 강원영동, (5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울릉도.독도: 30~80mm

모레(5일)는 북상하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북쪽 가장자리에 형성된 수렴대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기상청은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북상하고 있어, 우리나라에 7일까지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으니, 농작물과 시설물, 침수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 태풍의 이동속도와 이동경로, 태풍의 발달정도에 따라 강수구역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랴고 전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도와 경북북부지방의 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4일)부터 제주도와 동해안, 남해안부터 바람이 강해지기 시작하여, 5~7일 사이에는 전국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기상청은 내일부터 당분간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고 태풍의 북상에 따라 그 밖의 해상에서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태풍이 근접하는 5~7일 사이에는 폭풍해일 가능성도 있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침수 피해에도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한반도쪽으로 방향을 점차 바꾸면서 북상하고 있어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제 25호 태풍 콩레이는 10월 3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20 헥토파스칼(hPa)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80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8km 속도로 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4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30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오키나와 남쪽 약 47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5일 중심기압 945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오전 3시경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27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9km의 속도로 계속 북서진 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6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55 헥토파스칼의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이 다소 약화된채 서귀포 남남서쪽 약 35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경로를 우측으로 조금 틀어 부산 방향으로 북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7일 오전 3시경 강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부산 북동쪽 약 120km 부근 해상을 지나 10월 8일 오전 3시 삿포로 동쪽 약 190km 부근 육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태풍 콩레이의 당초 이동경로를 보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였지만 경로를 점차 우측으로 바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이 진`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산의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