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원전사고 주민대피 시뮬레이션 2020년 구축
울산시, 원전사고 주민대피 시뮬레이션 2020년 구축
  • 정재환
  • 승인 2018.09.04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市, ‘방사능방재대책 시민안전토론회’ 개최사고 시 주민대피계획·방호약품 사전배포 집중 논의
4일 울산시청 구관 회의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김종훈 국회의원,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안전관련 각급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사능방재대책 울산시민안전 토론회'가 열렸다. 장태준 기자
4일 울산시청 구관 회의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김종훈 국회의원,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안전관련 각급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사능방재대책 울산시민안전 토론회'가 열렸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원전사고 시 효율적이고 안전한 주민 대피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구축한다.

홍순삼 울산시 원자력산업안전과장은 4일 김종훈(민중당·울산 동구) 국회의원과 울산시가 울산시청 구관 3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방사능방재대책 울산시민안전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과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안전관련 각급기관과 시민단체, 시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토론회에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처음 울산을 찾아 시민들에게 방재대책을 설명하고 제도개선 의견을 들었다.

김 의원은 “폐로를 앞둔 고리1호기와 건설중인 신고리 5·6호기까지 포함하면 울산은 16기에 달하는 핵발전소에 둘러싸인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라면서 “실효성있는 방사능방재대책 마련을 위해 울산시와 공동으로 토론회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대피계획을 주제로 한 토론회 1부에서는 홍순삼 울산시 원자력산업안전과장이 ‘방사선 비상에 따른 울산시 주민소개 계획’을 발표했다.

홍 과장은 내년 1월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문단을 만들고 3월 시뮬레이션 구축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시뮬레이션 구축 완성은 2020년 2월로 예상했다.

예산은 3억원 가량으로 시의회 심의와 동의를 얻어야 한다.

시뮬레이션은 사고 시 자연지형물 위치와 기상 조건 등을 반영한 방사능 확산 예측, 이 예측 시스템과 연계한 대피 시나리오 알고리즘 개발, 지역·계절·시간대별 대피 동선 최적화 모델 개발 등에 활용된다.

홍 과장은 “원전사고 대피 시뮬레이션을 구축하는 것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이라며 “올해 말까지 원전 측과 합동훈련을 통해 주민 대피 시 개선돼야 할 점도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성길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재환경과장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우리나라의 방사능방재대책’을, 정승영 원자력안전기술원 비상대책단장이 ‘주민보호조치를 위한 기술지원시스템’을 소개했다.

또 용석록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이 ‘방사능비상 발령 시 주민보호 조치의 한계’ 등 원전사고시 주민대피 계획 현실화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토론회 2부에서는 조민수 한국원자력의학원 비상진료팀장이 ‘갑상선 방호약품의 이해와 사용을 위한 고려사항’,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가 ‘요오드제 사전배포 필요성 및 제도개선 제안’ 등 갑상선 방호약품 사전배포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발표자와 시민간 원전사고시 주민대피 계획 현실화와 갑상선 방호약품 사전배포의 필요성 등에 대한 다양한 질의 토론시간도 가졌다.

김종훈 의원은 “지자체가 미흡한 주민대피계획을 제대로 수립하고, 국회 차원에서도 갑상선방호약품 사전배포 입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사고 발생 시 집결지에서 배포토록 규정된 갑상선방호약품을 지자체장이 사전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