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차단 숲’ 디자인, 울산이 먼저
‘미세먼지 차단 숲’ 디자인, 울산이 먼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8.08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가 8일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생활 SOC’에 대한 투자를 늘려 국민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지원하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마련된 이번 계획 속에는 건강 증진, 여가 촉진, 지역 균형발전, 환경·안전 수준 향상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 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 중에서도 특별히 시선이 가는 대목이 있다. 대기오염 피해를 줄이는 대책으로, 전국 곳곳에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차단 숲’이라면 공업도시 울산에서는 그리 낯설지 않을 것이다. 산업단지로 인한 공해를 최소한으로 줄인다는 취지로 디자인한 ‘공해차단녹지’가 바로 그것이다. 그 속살이야 차이날 수도 있겠지만 ‘공해차단녹지’란 용어에서 ‘공해’를 ‘미세먼지’로, ‘차단녹지’를 ‘차단 숲’으로 바꾸면 이해가 빠르지 싶다. ‘그리 낯설지 않다’는 말에는 공업도시의 맏형 격인 울산으로서는 ‘차단녹지’에 대한 노하우가 상대적으로 풍부하다는 의미도 들어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려는 이유는 분명하다. 산업단지나 공장·발전시설 부근처럼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는 지역 가까이에 풍향 등을 감안한 차단 숲을 조성하면 미세먼지의 도시 유입을 어느 정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정부가 구상하는 ‘미세먼지 차단 숲’의 전체 규모는 서울광장 잔디 면적(6천449㎡)의 약 93배인 60만㎡ 정도라고 한다.

정부는 또 산림에서 만들어진 맑은 공기가 도심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통로 또는 징검다리 구실을 하는 ‘바람길 숲’ 7곳도 같이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건물밀집지역과 숲지대 사이의 기압 차이로 공기의 흐름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용해 정체된 도심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대기오염 피해를 줄여보겠다는 취지로, 매우 훌륭한 구상이라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기재부 발표만으로는 세부적인 내용까지 다 알 수는 없다.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지역에 울산도 포함되는지, 포함된다면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바람길 숲’이 가꾸어질 7곳에 울산도 포함되는지 여부를 아직은 파악할 길이 없다. 궁금한 이런 사안들은 울산시가 서둘러 확인해서 시민들에게 우선적으로 알려주었으면 한다.

아울러 공해차단녹지라면 훤히 꿰뚫고 있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울산시가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살뜰하게 챙기고 디자인도 미리 해놓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미세먼지 차단 숲’이나 ‘바람길 숲’을 하나라도 더 차지한다면 울산시민의 삶의 질도 그만큼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