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장조직의 집행부 흔들기 “무리수”
현대차 현장조직의 집행부 흔들기 “무리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7.1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를 내는듯하던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이 여름휴가 전에 타결되기가 어려울지 모른다는 소식이 들린다. 뒤이어 현대차 노조 내 일부 강성 현장조직들이 ‘해고자 복직’을 내세우는 바람에 교섭이 방해를 받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온다. 사실이라면 매우 유감이다. 여름휴가와 휴가특수를 고대하는 많은 이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취재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 양쪽의 기대는 ‘2018년 임·단협의 여름휴가 전 타결’이고, 지난주부터 집중교섭에 열의를 보이는 것도 다 그 때문이다. 그러나 사단은 18일의 야간교섭 과정에서 일어났다. 현대차 울산공장 내 3개 강성 현장조직의 조직원들이 갑자기 교섭장 입구를 봉쇄한 때문이었고, 이는 교섭의 일시 중단으로 이어졌다.

이를 두고 현대차 울산공장 안팎에서는 ‘노조 내부조직간 암투’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바꾸어 말해 노조 집행부를 새로 구성할 때마다 극한대결도 마다하지 않는 현장조직의 일부 세력, 즉 하부영 위원장 체제의 현 노조 집행부에 반기를 든 일부 현장조직들이 차기 선거를 겨냥해 ‘선명성’ 과시에 나선 게 아니냐는 것이다.

반(反)집행부 성향의 이들 조직이 내세우는 것은 지난 2014년 해고된 엄 모씨 등 해고자 5명의 복직 요구다. 하지만 사측은 ‘복직 불가’ 입장에서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고 있고, 현 집행부 역시 ‘해고자 복직’ 목소리는 같지만 ‘임·단협 타결 우선’ 쪽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일부 현장조직원들이 18일 야간에 보여준 현 집행부 흔들기는 바로 이 같은 명분상 허점을 노린 기습적 도발행위란 분석이 그래서 나온다.

그러나 매사에는 우선순위가 있기 마련이다. 해고자 복직에 대한 사측의 태도가 지금처럼 완강하다면 절대다수의 관심이 쏠린 ‘더 급한 불’부터 끄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한다. ‘해고자 복직’에 대한 요구는 다음 기회를 기약할 수도 있는 법이다. 2018년 임·단협을 7월 말로 예정된 현대차 여름휴가 이전에 매듭지으려면 잠정합의를 더 이상 끌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 노사 양쪽의 일치된 견해다.

일부 현장조직들은 ‘해고자 복직’이란 명분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소탐대실의 어리석음에 갇히지 않기를 바란다. 아울러 울산시민들도 걱정도 풀어줄 겸 울산공장 울타리 밖으로도 시선을 돌릴 수 있기를 바란다. 때론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가 더 바람직할 수도 있는 법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